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MCT 오일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 알기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13.

요즘 코로나로 인해 많은 분들이 외부활동이 적어져 살이 찌는 경우가 많다는데요. 이로 인해 최근 MCT 오일을 활용해 저탄 고지 다이어트가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이번 글은 ​MCT 오일 효능과 먹는법, 부작용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CT 오일 이란?

MCT오일은 중쇄지방산으로 구성된 오일을 뜻합니다. 여기서 중쇄는 중간 길이의 탄소 사슬로 중쇄 지방산은 탄소 사슬 길이가 중간 정도인 지방이라는 뜻입니다.

카프릴산, 카프르산, 라우르산이 섞인 코코넛 오일에서 카프릴산과 카프르산을 따로 만든 것을 MCT 오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MCT 오일이 좋은 이유는?

MCT오일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각광을 받는 이유는 카프릴산과 카프르산이 분해가 빠르고 물에 쉽게 잘 퍼져서 장에서 혈관을 통해 직접 혈액으로 흡수되어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하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MCT 오일은 장의 점막 세포와 모세혈관을 통해 중쇄지방산, 즉 MCFA(medium chain fatty acid)로 흡수되어 간으로 전달되어 에너지가 생성되고 케톤으로 바뀝니다.

또한 MCFA에서 변환된 케톤이 간을 거쳐 뇌를 비롯한 인체 내부로 퍼져나가 다시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이 과정에서 MCT오일은 LCT, 장쇄 지방산과 달리 에너지로 주로 사용되어 저장되지 않습니다. 에너지로 쉽게 바뀌고 지방으로 쌓이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효능 정리

1) 식욕 조절

아무래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먹는 것으로 푸는 사람이 많으신데요. mct오일은 식욕을 조절하는 효능도 있다고 합니다. 

mct오일은 식욕 억제 호르몬인 렙틴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킴으로써 폭식과 과식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2) 체중 감소

지방이 쌓이는 원리는 몸안에 있는 잉여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기 때문인데요. mct오일의 고지방 섭취를 늘리게 되면 인슐린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키 토시스 상태로 돌입하게 되어 체내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여 연소시킴으로써 에너지 대사가 활발해지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고혈압 및 당뇨

위에서 언급했듯이 mct오일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인슐린으로 인해 생기는 당뇨나 고혈압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며, 전체적인 호르몬 균형을 맞춰준다고 합니다.

 

4) 피부 미용

마지막으로 mct오일은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산소의 생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이 활성산소를 억제시킴으로써 주름 개선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혈관 속 활성산소를 제거함을 쏘 뇌 기능과 인지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고 뇌혈관 질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심혈관 건강

코코넛 오일을 꾸준히 섭취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심장 마비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현상은 코코넛 오일에 함유된 MCT에 기인한 효과로

2010년 미국의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MCT가 고혈압 및 인슐린 저항성과 같은 증상을 포함한 대사 증후군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MCT 오일 부작용

MCT 오일은 식욕 호르몬을 증가시켜 음식 섭취량이 늘어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간에 지방 양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MCT 오일은 몸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요한데요.

한 번에 많이 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서, 하루에 1 티스푼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양을 늘려나가는 것이 좋으며, 섭취량을 지키면 부작용 발생률은 줄어듭니다.

 

MCT OIL 먹는 법

MCT 오일은 맛과 향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다른 오일들에 비해 끓는점이 낮기 때문에 볶음류나 튀김 등의 조리에는 적합하지 않고 샐러드드레싱으로 바로 뿌려 먹거나 드레싱에 섞어 소스로 사용해도 좋고 각종 국, 수프 등 따뜻하게 먹는 요리에 뿌려 먹어도 좋습니다.

[ 방탄 커피 제조법 - 블랙커피 1잔에 MCT 오일 1 큰술, 무염버터 1 큰 술 ]

방탄 커피는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시는 타이밍이 더욱 중요한데, 오전 공복 상태로 방탄 커피를 마시고 대략 오후 2시까지 다른 음식 섭취는 하지 않습니다.

 

MCT 오일 고르는 법

MCT 오일을 구매할 땐 100% 코코넛에서 추출한 MCT오일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제품 겉면이나 영양정보란 등에 '코코넛오일 100%'로 기재되어 있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좋은 MCT오일을 고르려면 어떤 종류의 MCT 오일이 함유됐는지도 살펴봐야 하는데요. MCT 오일은 탄소 (C) 뒤에 붙은 숫자가 작을수록 탄소 길이가 짧고 에너지 전환율이 높아 '좋은 지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