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감기와 코로나 차이 꼭기억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0. 12. 13.

감기와 코로나 차이 꼭기억

코로나 환자가 하루 1000명이상 발생했는데요. 요즘같은 날씨에는 감기환자도 많아져 감기와 코로나 구분이 꼭 필요한데요.

아래에 감기와 코로나 차이를 꼭 기억하셔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19 초기증상 특징 3가지

1. 무증상으로 아예 아무런 증상이 없는 사람들이 반이 넘는 50%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증상뿐 아니라 바이러스 감염후 바이러스 치유될때까지 전체 기간동안 아무런 증상이 전혀 없은 무증상 회복자가 반이 넘는 50-70%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무증상은 일부일거라고 잘 못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해외 의학자료들을 보면 무증상이 더 많은데요.

사람들은 무증상이 대부분이라는 걸 잘 몰라서, 밀접접촉자중에도 검사를 한 후에 음성이라도 14일간 자가격리를 해야해서, 자신은 무증상이라서 감염이 안되었다고 생각하면서 집에 돌아가기전에 자가격리를 준비한다고 다른 곳을 들리는 사람들도 나오게 됩니다.

2. 뚜렷한 증상 없이, 초기 미미한 증상이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경우 흔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코로나19가 감기나 독감처럼 증상이 일단 발현하면 심해졌다가 좋아지면서 사라지는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증상이 있다고 잘못 아는 사람이 많은데요.

코로나19 초기증상은 미미하게 나타나서 인지하기 힘든 경우도 많고, 잠시 나타났다가 사라져 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3. 증상 발현 감염자들도 공통된 증상이 없이, 사람마다 다른 증상을 겪습니다.

코로나19는 환자마다 각각 다른 증상을 보이고, 그 증상의 발현 순서도 다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미국 남가주대학 (USC)에서 발표한 논문에 여러증상중 5가지 증상만이 순서가 나타났는데, 그것마저도 그 증상이 모두 나타난 사람일 경우일 뿐, 그 5가지 증상이 안나타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감기,독감 vs 코로나 증상의 차이

코로나 잠복기는 감염후 증상이 발병까지의 기간을 말합니다. 신종 코로나의 잠복기는 1~14 일이며 많은 사람들이 4~5일 정도에 증상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무증상 확진자도 나타나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보고에 의하면 약 30~40%의 사람이 감염 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의 전형적인 증상은 감기와 독감과 비슷합니다. 

감기는 미열을 포함하여 발열, 콧물, 코 막힘, 목의 통증, 기침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가 많고, 또한 독감도 감기와 비슷하지만 코로나는 감기에 비해 고열이 나는 경우가 많고 두통이나 전신의 관절통, 근육통을 동반하게 됩니다.

코로나는 감기나 독감에 비해 천천히 발병하고 미열, 콧물, 목의 통증, 기침 등이 며칠동안 지속되는 반면, 독감은 비교적 갑자기 발병하고 고열과 기침, 목의 통증, 콧물, 두통, 관절통 등이 3~5 일 계속됩니다.

그리고 감기와 독감에는 드문 호흡곤란이 일어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대표적인 증상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발열 > 기침 > 나른함 > 식욕 저하 > 호흡 곤란 > 가래 > 근육통

신종 코로나에 특징적인 증상은 지속기간입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은 감기나 독감과 비슷하지만 증상의 지속 기간이 감기와 독감에 비해 길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특히 중증환자의 경우는 발병 후 1주일 전후로 폐렴 증상 (기침, 가래 ,호흡 곤란 등)이 심해지게 됩니다.

발병 후 1주일 정도는 감기와 같은 경미한 증상이 계속되어, 약 80%의 사람은 그대로 치유되지만 약 20% 정도의 중증환자는 폐렴의 증상이 악화되어 입원에 이릅니다.

또한 약 5~10%의 정도는 집중 치료가 필요한 ICU에 입원하게 됩니다. 

​신종 코로나로 진단되기 전이나 격리기간 동안 갑자기 사망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위의 혈전증이 관여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고, 발병 후 1 주일전이라도 흉통이나 호흡곤란등의 증상이 급격히 심해진다면 바로 병원에서 반드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