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고교 학점제란 무엇인가? 장점과 문제점 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3. 16.

최근 교육부가 2025년부터 고교학점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올해 6학년인 초등학생이 고등학교 입학 때 해당이 되는데요. 앞으로의 고교학점제의 교육방향과 장점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교학점제란?

고교학점제는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개별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고, 이수기준에 도달한 과목에 대해 학점을 취득, 누적하여 졸업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초등학교 6학년 아이들이  고등학교 1학년이 되는 2025년에 전면 시행됩니다.

학생들은 기초 소양과 기본 학력을 바탕으로 한 공통과목 이외의 과목들을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얼핏 보면 대학생과 유사해 보이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학습량이 상당합니다. 

50분 주 1회 기준으로 총 16주 수업 후, 이수 기준에 도달하면 1학점을 취득하게 되는데요.

교과 174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18학점, 총 192학점을 3년간 이수해야 졸업할 수 있습니다. 

대략 한 학기에 32학점 정도를 이수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대학생이 한 학기 평균 15~18학점을 수강한다고 하니 차이가 크죠?

또 3학년 입시에만 전념하여 1~2학년 때 수업을 몰아듣는 부작용이 일어나지 않게 한 학기 최소 28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

2. 도입배경

학생이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교과목을 선택 / 이수해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을 인정받는 제도입니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체제 전반의 변화를 이루어 나가고자 함이고요. 이 제도가 도입이 되면 학생은 학습의 주체로서 적성 / 진로에 따라 필요한 과목을 선택하여 학습할 수 있고, 교원은 수업 / 평가에 대한 전문성과 자율성을 보다 폭넓게 존중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운영방식

표에 보는 것처럼 학업 설계, 수강신청, 평가 및 학점 등 다양한 단계에 걸쳐 학교교육이 이루어지게 되며 학교는 과목 개설을 통해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을 준비하고 학생들은 학습 계획에 따라 수강 희망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수업 후 평가를 통해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학점을 취득하게 되며 일정 정도의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은 보충 프로그램 등을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도록 지도를 받게 됩니다. 

 

4. 고교학점제에 따라서 어떤 변화가 올까?

현재 고등학생들은 정해진 교육과정에 따라 수업을 듣고 있지만, 고교학점제가 시행되면 자신의 진로에 따라 원하는 과목을 선택해 수업을 듣게 됩니다. 

 

또 기존에는 학생이 성취한 등급에 상관없이 과목을 이수할 수 있었던 반면 고교학점제에서는 학생이 목표한 성취 수준에 충분히 도달하였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과목 이수를 인정합니다.

 

이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 방식으로 진행돼 성취 기준에 만족하면 학점 이수를 받게 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보충학습이나 재평가 기회를 통해 학점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기존 고등학교에서는 출석 일수로 졸업 여부를 결정하지만, 고교학점제에서는 누적된 과목 이수 졸업 기준에 이르렀을 때 졸업이 가능해지게 되는 변화가 있을 전망입니다.

따라서 조기졸업도 가능하고, 유급할 수도 있습니다.

5. 장단점 정리

고등학교 교과목의 경우 일반적으로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눠지게 됩니다.

일반고의 경우 보통교과 위주로 편성이 되어 공통과목과 선택과목으로 진행을 하며 특목고의 경우 전문교과로 심화학습을 진행하기에 학교에 따라서 과목이 정해지고 선택에 있어서 굉장히 제한적이었는데요.

이제는 모든 학생이 공통 제외 다른 과목들을 선택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서 현재 학생이 다니고 있는 학교에서는 개설을 하지 않은 과목을 수강하여 자유도를 높인다는 방침인데요. 이에 따른 학생들의 적응 문제나 입시에 대한 공정성 등이 부작용으로 나올 수 있는 상황이기에 지켜봐야 하겠네요.

이번 글은 2025년부터 시행 예정인 고교 학점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올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부터 해당이 되니 부모님들께선 꼭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