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국민지원금 체크카드 사용방법 및 신청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9. 5.

전 국민의 약 88% 가 지급받게 될 5차 재난지원금의 국민지원금이 9월 6일 월요일부터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번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동시에 진행이 되는데, 신청 첫 주부터 요일제에 따라 본인의 생년 끝자리 숫자에 해당하는 요일에 조회 및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코로나 추석 가족모임 확정

 

코로나 추석 가족모임 확정

9월 3일(금),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추석 연휴를 포함해 4주간 적용되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최근 방역 지표 동향과 예방접종 현황을 바탕으로 추석 연

wing-health.tistory.com

국민지원금 카드 신청하기

국민지원금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80%에 해당하는 국민이 받게 됩니다. 이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했을 때 88%에 해당하는 성인이 해당하는데요.

국민지원금은 다양한 방식으로 지급이 되는데,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에 포인트 충전,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 신용카드사에서는 대상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알림 메시지를 보내고 있으며 어떻게 신청하고 조회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아마도 문자를 받아보셨을 겁니다.

국민지원금 조회와 신청 첫 주에는 요일제를 운영하기 때문에 본인이 해당하는 요일에만 국민지원금 대상이 되는지를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첫 주가 지나면 모든 사람이 조회와 신청을 할 수 있으니, 혹시라도 요일제에 해당하는 날짜에 신청을 못했더라도 걱정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온라인이 불편하거나 어렵게 느끼는 분들은, ARS 전화로도 국민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각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ARS 번호에 전화해서 신청하면 되는데, 참고로 국민은행은 1644-8811 입니다.

전화는 00:30 ~ 23:30 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여유 있게 전화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국민은행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국민카드 앱에 접속하면 국민지원금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을 신청하면, 신청일을 기준으로 그 다음날에 충전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일 다음날부터 국민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은 다음 달 카드 청구액에서 자동으로 차감됩니다.

신청 기간은, 10월 29일까지이며 만약 신청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국고로 환수되니 잊지 말고 신청하셔야겠죠?

국민카드 앱의 국민지원금 부분을 클릭하면, 개인 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동의를 위한 창이 뜹니다. 

동의를 하고 요일제 예약에 등록을 하면, 최종적으로, 요일제 예약 등록이 완료됩니다. 

본인이 해당하는 요일에, 국민카드에서는 신청할 수 있도록 알림 서비스를 해주세요.

네이버 앱에서도 국민지원금 대상자 알림 서비스와 대상자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국민 비서를 통해 본인인증 후 국민지원금 대상자 확인을 하면, 아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충전이 가능한 카드사

- 롯데 / 비씨 / 삼성 / 신한 / 우리 / 하나 / 현대 / KB국민 / NH농협(씨티 제외)

 

- 카카오뱅크(체크카드) / 카카오페이(페이머니카드)는 앱에서 지원금 신청 가능

 

- 은행창구 :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 SC제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경남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새마을금고, 우체국, 농협, 축협, 수협, 신협

국민지원금 사용처

지역경제 활성화를 고려해 지원금은 살고 있는 지역 내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전통시장, 동네슈퍼마켓, 식당, 안경원, 의류점, 학원, 병원 등에서 사용가능하며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사용가능하나 프랜차이즈 직영매장에서는 사용불가 합니다.

 

​지역별로 사용 제한되는 매장이 있을 수 있으며 대형마트 내 임대매장이나 농협 하나로마트의 경우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으로 등록된 곳은 사용가능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이마트 에브리데이, 노브랜드, GS슈퍼마켓,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등 기업형 슈퍼마켓과 삼성디지털프라자, LG베스트샵,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대형 전자판매점 직영 매장, 그리고 스타벅스 등 프랜차이즈 직영 매장에서 지원금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11번가, G마켓, 쿠팡, 위메프, 티몬, 옥션, 인터파크 등 대형 온라인몰과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대형 배달 앱에서도 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배달 앱으로 주문하더라도 지역사랑상품권 가맹점의 자체 단말기를 사용해 현장서 결제하는 경우 국민지원금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활정보모음] - 국세 환급금 찾기 간단조회 방법

 

국세 환급금 찾기 간단조회 방법

작년에 삼 쩜 삼 사이트로 국세 환급금 찾는 방법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셨었는데요. 아직 국세 환급금을 조회하시지 않아 못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 다

wing-health.tistory.com

[생활정보모음] -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이용방법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이용방법

지난번 정부에서 정부 보조금24가 새로 생긴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정부는 국민들에게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를 실시하여 몰랐던 정책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어떤 보조금이

wing-health.tistory.com

[생활정보모음]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 방법 및 숨은 내돈 찾기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 방법 및 숨은 내돈 찾기

기본적인 돈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는 내 돈이 어디로 들어와서 어디로 나가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데요. 일단 내 돈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겠죠? 이번 글의 계좌통합관

wing-health.tistory.com

[생활정보모음] -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완벽정리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완벽정리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완벽 정리 숨은 정부지원금 찾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준비물은 스마튼폰과 토스 어플만 있으면 손쉽게 숨은 정부지원금을 찾을 수 있는데요. 1분만 투자하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