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금화규 먹는법과 효능 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2.

식물성 콜라겐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금화규를 알고 계신가요? 이번 글에서는 금화규 먹는 법과 효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금화규란?

채부용, 황금해바라기 또는 골드 히비스커스( Gold Hibiscus/Hibiscus manihot L.)라 불려지며, 식물성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식물로 알려지면서 '콜라겐 꽃'으로 불려지며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꽃입니다. 

특히 '콜라겐 기능성성분' 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금화규 꽃차가 여성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꽃 : 해열해독, 장운동을 돕고, 소염 진통의 효과가 있으며, 피로를 견디고, 암을 막고, 3고(고혈압, 고지혈, 고혈당)를 낮추고, 여성 노쇠를 지연시키며, 피부 미용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꽃망울 : 맛이 달고, 냉성이며 독이 없습니다. 배변을 돕고, 해열 해독 효과가 있습니다. 현대 의학에서 금화규는 소염, 배변, 혈소판 응집을 감소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잎 : 10cm 크기의 금화규 잎을 덖어서 만듭니다. 이때의 잎이 가장 유연하기 때문에 잎차의 맛이 아주 좋습니다.

 

껍데기 : 인체 내 필수 아미노산과 미량원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융성 호르몬이 높아 식물계의 흥분제로 불립니다. 남성 성 기능을 높이는데 뚜렷한 효과가 있으며, 장기간 복용하면 남성 발기부전, 조루, 성욕 저하 등 질병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아무런 부작용도 없습니다.

 

줄기: 본초강목에 의하면 금화규가 수면 질량을 높이고, 심신을 안정시키고 혈압을 낮추고, 양기를 북돋고 신장을 보신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효능이 있다고 적혀 있습니다. 그래서 목숨을 구하는 약초 장수초라고 불립니다.

 

뿌리: 금화규 뿌리는 해열해독, 양기를 북돋고 신장을 보신하고, 3고(고혈압, 고지혈, 고혈당)를 낮추고, 면역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금화규 효능

1. 금화규는 갱년기에 좋습니다.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이 들어있어서 갱년기 증후군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금화규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 리놀렌산, 베타인, 비타민E, 셀레늄 등 다양한 성분들이 많이 함유되어있고, 식물성 콜라겐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수분 유지와 피부 탄력,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답니다.

 

3. 금화규는 해열, 해독 위장에 좋습니다.

: 피를 차갑게 해주는 역할을하며, 비장, 위에 좋습니다.

 

4. 금화규는 성기능에 도움을 줍니다.

: 안드로겐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식물계의 비아그라라고 불립니다.

 

금화규 먹는 법

- 어린잎은 냉채, 볶음, 찌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꽃, 잎, 뿌리 모두 차로 마십니다. 잎은 덖은 후 차로 활용하고, 꽃은 수술을 제거하고 말려서 차로 활용하며, 줄기와 뿌리는 말려서 끓여 복용합니다.

 

- 꽃과 뿌리는 술을 담가 먹습니다. 꽃과 뿌리는 술로 담그거나 말려서 가루로 먹기도 합니다.

 

- 꽃잎을 넣어 밥을 지으면 밥 맛이 좋고, 밥이 식은 후에 찰기가 유지되기도 합니다.

 

- 씨앗은 기름을 짜내 섭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