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 및 관리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0. 12. 8.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 및 관리법

지난 시간에 작성한 당뇨병 초기 증상과 더불어 이번 포스팅은 당뇨와도 연관이 많은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아래에 당화혈색소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란?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당화혈색소 검사에 대해 알고 계시죠?

당화혈색소 검사란 간단히 말해 지난 2~3 개월 동안의 혈중 포도당 평균치를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또한 당화혈색소 검사는 운동이나 식사 등의 요인으로 즉시 오르거나 내려가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평균 혈당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

당화혈색소 정상치는 백분율로 표시가 되는데요. 건강한 성인 기준 당화혈색소 정상치 범위는 6.0% 미만이거나 126mg/dL 미만을 정상치로 구분합니다. 무조건 당화혈색소가 정상치보다 높다고 전부 당뇨병이라고 하지 않지만 당뇨병에 주의하셔야 하는 단계입니다.

당뇨병 주의단계는 수치 6.0% ~ 6.4% 이거나 126~140mg/dL일 경우인데요. 이때는 당뇨병은 아니지만 주의하지 않으면 당뇨병에 걸릴 수 있으니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혈당수치표

진단 공복혈당 식후혈당
정상 70~99 mg/dL 140 mg/dL 미만
당뇨병 126 mg/dL 이상 200 mg/dL 이상
당뇨병
전단계
공복혈당장애 100~125 mg/dL -
내당능장애 - 140~199 mg/dL

검사 의미

당화혈색소 검사는 혈당 조절을 위한 지표로 수치가 7% 미만으로 유지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심한 저혈당을 경험하지 않으면서 당화혈색소 수치를 6% 수준에 가깝게 유지한다면 당뇨는 잘 조절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꼭 필요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3개월에 1번 검사하는 걸 권장드립니다. 당뇨병의 적절한 관리를 위해서는 당화혈색소를 적극적으로 검사해야 하지만 상대적으로 손쉽게 측정할 수 있는 혈당검사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제대로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당화혈색소 검사와 연 1회 미세단백뇨, 안저검사 등 합병증 검사가 필수라고 합니다. 이를 통해 당화혈색소 정상치 확인이 필요합니다.

당화혈색소 검사 비용은?

동내 내과 : 10,000원 가량 보건소 : 5,000원 가량 지역 및 동네마다 다소 상이합니다.

 

당화혈색소 낮추는 방법

1. 과식 및 야식 피하기

당화혈색소 수치를 높이는 주범중 하나는 과식과 야식인데요. 지나친 음식 섭취는 혈당의 불균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무조건 피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2. 운동하기

운동은 건강을 위해서라면 빠지지 않는 필수 항목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무조건 운동을 시작하시고 산책과 같은 걷기 운동을 30분 이상 꾸준히 해주세요.

3. 충분한 수분 섭취

몸의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진 만큼 체내에 수분이 많아지면 노폐물 배출은 물론 당을 배출시켜 혈당을 낮추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체중관리

일반적으로 현재 체중의 7~10%만 줄이셔도 당화혈색소를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식습관 조절과 운동으로 체중조절을 하세요.

당화혈색소에 도움되는 음식

1. 겨울호박

겨울호박이란 늙어서 겉이 굳고 씨가 잘 여물었을 때 수확하는 호박인데요. 겨울호박에는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섬유인 다당류가 포함되어 있어 식사 후에 혈당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2. 현미

현미는 잘 도정된 흰쌀보다 소화하는데 더 오랜 시간이 걸리며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백미보다 섬유의 함량이 높아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현미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치아씨드

슈퍼푸드라 불리는 치아씨드는 섬유질 함량이 높고 혈당지수가 낮기 때문에 혈당수치를 관리하려는 당뇨병 환자에게 권장합니다.

4. 저지방 요구르트

유제품에 함유된 비타민D는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사과식초

사과식초는 인슐린 민감도를 줄이고 공복혈당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당뇨병 환자는 밤에 잠자기전 사과식초를 물과 희석하여 조금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끝으로 이번 포스팅은 당화혈색소 정상치와 관리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단순 혈당측정보다 정기적인 당화혈색소 검사가 중요하다는 것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