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AR은 이제 더 이상 꿈이 아닌 현실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고 있죠. 특히 미국 IT 벤처기업인 린든랩의 세컨드 라이프는 인기가 많은데요. 이에 따라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도 크게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아직 메타버스 뜻을 잘 모른다면 이번 포스팅을 주목해주세요.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란 초월적 의미를 상징하는 ‘초(超): 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를 합성한 표현으로서, 현실세계와 온라인의 가상 세계를 혼합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과거에 우리가 경험해 온 단순한 차원의 가상현실이 아니라, 현실과 가상의 경계가 사라진 세계로, 좀 더 진보된 차원인 것입니다.
이전처럼 화면을 통해서 가상 세계를 관망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그 가상 세계에 참여하면서 다양한 교류와 활동, 가치 창출을 하고 이것이 현실 세계와도 연결이 되는 개념입니다.
(ex. 메타버스 서비스 안에서 이용자가 직접 게임을 즐기거나 본인이 직접 게임이나 콘텐츠를 구입, 혹은 만들어서 판매하는 등의 활동이 가능한 것)
최근은 과거에 비해 VR, AR 기술이 더욱 발전하면서 해당 서비스 구현이 유리해졌고, 이러한 메타버스 시대의 트렌드는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용어
가상현실(VR)
컴퓨터로 만들어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들이 실제처럼 체험할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 현실, 사이버 공간, 혹은 가상세계라고도 불리는 VR 기술은 메타버스의 핵심 기술입니다.
가상현실에 들어가려면 VR 체험을 위해 사용자가 머리에 장착하는 디바이스인 HMD가 필요합니다. VR 기술은 의학 분야에서 수술 및 해부에 사용되거나 항공군사 분야에서 조종을 익히는 데 사용되기도 합니다.
VR에서는 모든 것이 허구의 상황이라는 점이 다음에 이어서 소개할 AR과 다른 점이기도 합니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에 가상정보를 더해서 보여주는 증강현실도 있습니다. VR과 AR는 모두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현실을 구현해낸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 하지만 AR의 경우에는 실제 현실에 가상정보를 더해서 보여준다는 것이 VR과 다른 점입니다.
혼합현실(MR)
VR과 MR 두 가지 기술을 혼합한 세계를 일컫는 말로, MR이라고 불립니다.
혼합현실에서는 현실세계와 가 상세 게의 정보를 결합해서 두 세계를 융합시킵니다. VR과 AR의 장점만 가져다 온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 환경의 객체를 대상으로 가상에 생성한 정보를 혼합해 상호작용 한다고 합니다. 정보의 사용성 및 효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차세대 정보처리 기술로 손꼽히고 있다고 합니다.
가상통화
지폐나 동전과 같은 실물이 없는 통화 수단으로, 온라인에서만 거래되는 디지털 통화입니다.
이러한 가상통화들은 법정화폐 금액으로는 표시되지 않는데요. 크게 교환 가능 통화와 교환 불가능 통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교환 가능 통화는 다시 중앙/탈중앙집중식 통화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요즘 핫한 반응을 얻고 있는 비트코인의 경우에는 탈중앙집중식 가상통화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상통화는 메타버스 속에서 유통되는 통화로도 사용된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1. 네이버
네이버에서 18년 9월에 출시한 '제페토'는 가상현실 아바타 서비스입니다. 제페토는 전 세계 가입자가 2억 명이 돌파하였고, 제페토 내의 인앱 결제를 통해 각종 가상 아이템(의류, 제스처 등)을 구매할 수 있는 코인을 유료로 이용자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할 점은 제페토 이용자 2억 명 중 80%가 10대 이용자라는 것입니다.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에 익숙한 요즘 아이들의 미래에는 플랫폼을 이용하고 어떤 형태의 소비를 할지, 메타버스를 통해 조금은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자이언트스텝
지난 3월 IPO(기업공개)를 통해 상장한 자이언트 스텝은 광고 VFX 및 영상 VFX,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 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자이언트스텝은 비대면 콘서트, 광고 등뿐만 아니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버추얼 휴먼을 기반으로 하여 플랫폼, 엔터테인먼트,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버추얼 휴먼 비즈니스를 확장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 대표적인 예로 SM의 '에스파'가 대표적입니다.
3. 위지윅 스튜디오
위지윅 스튜디오는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 특수효과(VFX) 기술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위지윅 스튜디오의 강점은 컴퓨터 그래픽(CG)과 시각 특수효과(VFX)입니다. 위지윅의 대표 작품을 보면 VFX 작업물로는 승리호, 뺑반, 스윙 키즈, 신과 함께 등이 있습니다. 위지윅 스튜디오는 증강현실(AR) 전문기업 '시어스 랩'에 지분투자를 하며 메타버스 시대에 필요한 가상 및 혼합현실 콘 텐츠 제작 밸류체인을 확대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기업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