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인의 부고 소식을 들은 후 코로나로 인해 사정상 참석을 할 수 없어 조의 위로 문자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코로나만 아니었다면 참석이 가능했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장례식을 가는 것이 어려워 조의 위로 문자 필요성을 저처럼 느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간단하게 예시와 조의 답례 문자까지 알아보겠습니다
1. 조의 위로 문자 발송 시 주의할 점
상을 치르고 있는 가족들은 문상객을 받고 있어 정신없는 상황일 것입니다. 누군가의 호의를 받아 들일 만큼 심적으로 여유가 없기 때문에 그런 상황에 구구절절 장문의 문자가 발송되었다면 쉽게 확인을 못할뿐더러 오히려 온전한 진심을 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문자를 발송할 때는 짧지만 깊이 있는 내용으로 위로릐 마음을 표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한 당연한 기본적인 예절이지만 이모티콘이나 줄임말, 비속어는 절대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2. 조의 위로 문자 예시
▷ 뜻밖에 비보에 슬픈 마음 이루 감출 수 없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부친의 별세를 애도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어떠한 위로의 말씀을 전하여도 상심이 크시겠지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하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소식을 듣고 상심이 클 거라 생각이 들었고 진심으로 조의를 표합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직접 찾아뵙지 못하고 이렇게 문자로 인사드리는 부분 죄송합니다. 진심으로 고인의 명복을 빌고 추후 찾아뵙겠습니다.
▷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조문하지 못하는 불가피한 상황이 있기에 송구스러운 마음을 전합니다.
▷ 직접 조문하지 못하는 점 송구하며 먼 곳에서나마 큰 슬픔을 위로하는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뜻밖의 비보에 슬픈 마음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 어떤 위로의 말을 들어도 마음에 차지 않으시겠지만 깊은 애도의 마음을 표합니다.
▷ 고인의 은덕을 알고 있기에 너무나도 마음이 아픕니다. 고인의 별세를 진심으로 애도하고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 부득이한 사정으로 인해 조문을 드리지 못하여 대단히 죄송합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3. 조문 답례 글
▷ 금번 저희 ( ) 장례에 바쁘신 와중에 직접 찾아주시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자 연락드리게 되었습니다 가족을 잃은 슬픔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리며 너무나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 감사한 마음 오래오래 간직하겠습니다. 귀하의 가정에 만복을 기원하며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갑작스럽게 ( ) 상을 당했지만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방문하여 함께 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많은 힘과 위로가 되어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잘 치를 수 있었습니다. 이 감사함 오래오래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갑작스럽게 연락을 드렸는데 바쁘신 와중에 장례에 참석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정성 어린 위로를 보내주시고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슬픔을 함께 나눠 주셔서 무사히 장례를 잘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찾아뵙지 못하는 점 사죄드립니다.
▷ 금번 저의 ( ) 장례에 바쁘신 중에도 직접 찾아와 주시고 따뜻하게 조문의 부의를 베풀어 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덕분에 무사하게 장례를 마치게 되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지 못하는 점을 사죄드리고, 다시 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 삼가 인사드립니다. 여러 가지 바쁜 중에서도 직접 장례에 와주시고 오셔서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전해주시고 고인의 명복을 빌어 주신 점 정말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지만 경황이 없어서 문자로 대신하오니 너그럽게 헤아려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부고를 어떤 식으로 위로의 말씀을 전해야 할지 어려운 부분이 있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토대로 상황과 사람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아두면 돈버는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