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인터넷 검색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MZ세대! 무슨 뜻일까 하고 찾아보았는데요. X세대, Y세대, Z세대는 많이 들어봤지만, MZ세대는 조금 생소하실 거 같은데요. 어떤 세대를 의미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 보겠습니다.
MZ세대란?
1980년대 초반~ 200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 Y세대와 1990년대 중반~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인 Z세대를 합친 말입니다.
즉, 밀레니얼 세대 + Z세대를 말하는데요.
밀레니얼 세대 : 1980년대 초~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
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탄생한 밀레니얼 세대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문화가 혼재된 환경속에 자라나 정보기술 능력이 좋고 대학 진학률이 높은 세대입니다.
또한 2008년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하면서 고용 감소와 일자리의 질 저하로 어려움을 겪은 세대이며, 이렇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으로 인해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3포 세대가 탄생되었습니다.
Z세대 : 1990년대 초~ 2000년대 초에 출생한 세대
이들은 밀레니얼 세대의 뒤를 이은 인구 집단으로 어릴적부터 디지털 문화에 노출되어 이른바 디지털 네이티브로 불립니다.
인터넷, IT, 컴퓨터 보다는 스마트폰에 익숙하며, 자연스러운 SNS 활동, 텍스트보다는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들을 통틀어 MZ세대로 칭하며, 두 세대의 특징을 모두 갖고 있는 세대인으로 오늘날에는 소비, 유통시장에 강력한 영향을 발휘하는 소비의 주체입니다.
MZ세대 주요 특징
1. SNS 소통
MZ세대는 소통의 창구가 매우 다양한데요. SNS 사용이 익숙한 MZ세대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타인의 삶을 만나곤 합니다.
다양한 삶을 체험하고 직접 탐색함으로써 생각을 유연하게 드러내는 편입니다.
2. 의미와 가치 중심 '선취력'
작고 사소하지만 개인에게 큰 의미와 가치를 지녔다고 생각하면 소신 있는 발언과 행동을 우선적으로 드러내기도 하는데요.
이들의 움직임은 국가와 기업,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3. 클라우드 소비
마지막으로 소유하기보단 공유하는 '클라우드 소비'의 핵심이기도 한데요.
공유 숙박 에어비앤비, 전동 킥보드, 카 셰어링, 공유 주방 등과 같이 모든 것을 소비하지 않고 서로 함께 사용하면서 최적의 만족감을 찾는데 집중합니다.
즉, MZ세대에게 소비는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쓰고, 선택적으로 소유하는 삶을 추구한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MZ 세대의 신조어
"이 기술 어떻게 쓰는거임?", "완전 잼민이가 따로 없네?"
*잼민이 : 트위치 도네이션 캐릭터 재민이에서 유래한 말로 초등학생이나 어린아이처럼 행동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의미로 사용됨
"승급전 3번 떨어짐", "히히헤헤꼴꼴 ㅋㅋ루삥뽕"
*ㅋㅋ루삥뽕 : 별다른 뜻 없이 트위치 도네이션 캐릭터 찬구가 웃는 소리에서 유래됨, 주로 비웃거나 웃을때 사용
"오랜만에 쇼핑하러갈랩?" ,"갑통알인데.. "
*갑통알 : 갑자기 통장을 보니 알바각.. 알바를 해야될 것 같다는 의미로 경제적 궁핌에 처했을때 사용하는 표현
"기껏해둔 문서 파일 다날라갔어", "인생 쉽살재빙"
*쉽살재빙 : 거북이 노래 "쉽게만 살아가면 재미없어 빙고' 에서 유래된 말로 삶에 고난과 역경이 닥쳤을때 위로하는 의미로 사용
'방금 지나간 사람 완내스임", "딱내스인데?", "안내스야"
*완내스 : 완전 내스타일의 줄임말, 취향을 저격당했을 때 사용
*딱내스 : 응용 버전으로 딱내스타일
*안내스 : 내스타일 아니다
"오늘 너무 재밌다 하하하 대다나다", "억텐 지리네"
*억텐 : 억지 텐션의 줄임말, 말그대로 억지로 분위기에 맞추려고 기분 좋은척하는 상황에 사용
*찐텐 : 반댓말로 진짜 텐션
"다이어트 중인데 어제 라면 3개 먹고 잠" ,"스불재 오졌네"
*스불재 : 스스로 불러온 재앙의 줄임말로 순전히 자신의 잘못으로 생긴 상황으로 남탓할 수 없음을 표현
"이번에 새로나온 치킨 어떰?", "당모치임"
*당모치 : 당연히 모든 치킨은 옳다는 뜻의 줄임말, 호불호가 없는 치킨의 특성을 반영한 말
"댓글달면 전부 답해드려요", "역시 불소킹임"
*불소킹 : 불타는 소통의 줄임말, 크리에이터가 시청자와 활발하게 소통한다는 의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