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기저질환자 뜻과 종류 백신 주의사항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3. 6.

지난달부터 백신을 접종 뒤 사망했다는 신고가 7건으로 늘었습니다. 7건 모두 당뇨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기저질환자였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기저질환자는 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질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를 말하는데요. 아래에 구체적으로 기저질환자 뜻과 종류, 백신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저질환 뜻

기저질환은 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던 만성적인 질병을 말하는 것인데요. 고혈압, 당뇨병, 천식, 신부전, 결핵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면역력이 취약해 같은 조건에서 바이러스에 노출이 될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감염이 더 쉽게 이뤄진다고 합니다.

기저질환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전염병에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며, 기저질환을 보유하지 않은 사람보다 회복 속도가 늦고 완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감염병 등이 유행할 때 예방에 더욱 주의해야 하는데, 예컨대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과로, 음주, 흡연,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또한 마스크 착용과 손 소독에 있어서도 기저질환을 가지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생활정보모음] -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확인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확인하기

이번 주부터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백신 별로 도입 시기와 물량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접종 대상 순서에 따라 접종이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이번 글은 코로나 백신 접종

wing-health.tistory.com

2. 기저질환자 백신 영향

일반적인 기저질환의 종류로는 당뇨와 고혈압, 신부전증, 천식, 결핵 등입니다. 이 외에도 선천성 희귀 질환등을 앓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비교적 쉽게 볼 수 있고 성인병과 관계 깊은 종류도 있어 일정 연령 이상의 중 장년 및 노년층에서 기저질환을 보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저질환이 문제가 되는 것은 면역기능이 약해지기 쉬워 바이러스 감염에 취약하고 감염될 경우 증상이 더 심각할 수 있기 때문인데 치료와 회복 역시 더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감염병 예방을 위한 백신 접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백신이 직접적인원인이 아니더라도 중증 알레르기 증상인 아나필락시스나 작은 신체변화에도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이런 이유로 기저질환을 보유한 환자의 경우 고위험군으로 분류해서 별도의 관리를 하기도 하는 것입니다.

 

현재 코로나 백신 접종이후 사망한 환자들 역시 다양한 기저질환을 보유했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기저질환자의 경우 코로나 백신뿐 아니라 독감이나 기타 예방 백신 접종 시 주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합니다.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합니다.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4.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코로나 19에 걸릴 수 있나요?

현재 국내에서 사용 중인 코로나19코로나 19 백신은 생백신이 아니므로 예방접종 후 백신으로 인해 코로나 19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예방접종 후 발생 가능한 접종 관련 증상으로 기침, 후각 또는 미각 손실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들 증상이 발생한다면 예방접종 전에 코로나19에 감염되었거나 항체가 생기기 전에 감염된 것 일 수 있으므로 즉시 선별 진료소를 방문하여 검사를 받도록 합니다.

5. 백신 종류별 특징

 

1) 화이자 백신, 모더나 백신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로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방식. 

개발과 생산 기간이 짧은 장점이 있으나 유통이 까다롭다. 

화이자는 영하 70도, 모더나는 영하 20도 수준에서 유통해야 한다.

- 화이자 백신은 21일 간격으로 2회

- 모더나 백신은 28일 간격으로 2회

예방 효과 - 화이자 백신 : 95%, 모더나 백신 : 94.1%

 

2)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얀센 백신

표면항원 유전자를 넣은 다른 바이러스 주형을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에볼라용 백신에서 사용된 기술이다. 

열에 안정적이어서 영상 4도 수준에서 유통이 가능하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8일 간격으로 2회를 접종함.

- 얀센 백신은 1회

예방 효과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 62~70%, 얀센 백신 : 66%

 

3) 노바백스 백신

재조합 백신이다. 전통적인 유전자 재조합 기술을 이용해 만들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표면 항원 단백질을 직접 주입해 면역반응을 유도한다.

 

이번 글은 기저질환자 뜻과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최근 코로나 백신 사망자가 모두 기저질환자여서 불안감이 크지만 전문가들은 기저질환자일수록 백실을 더 맞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