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수면 무호흡증 치료방법 총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9.

수면 착각 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자신은 전혀 잠을 자지 못했다고 생각하지만 자고 있는 상황으로 피로와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특히 잠을 많이 잤으면서 자신이 느끼기엔 오래 자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수면 무호흡증 지수가 높게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자면서 숨이 멎으면 각종 질환의 위험에 빠지게 됩니다.

이번 글은 이와 관련된 수면 무호흡증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에 호흡을 하지 않는 것을 의미하며 폐쇄성, 혼합성, 중추성으로 나누며 원인과 치료법이 다릅니다. ​10초 이상 반복되는 무호흡 증상이 시간당 5회 이상 발생된다면 진단이 필요합니다.

수면시간 동안 호흡이 멈추게 된다면 산소가 통과하지 못해 저산소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그 외에도 부정맥, 치매, 심근경색, 당뇨병, 고혈압, 성기능 장애 등 아주 다양한 합병증을 발생시킬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장기화될경우 사망위험까지도 있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하여 예방하시는 것이 좋고 질환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초기에 병원에 내원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방법 세 가지

1. 일반적인 치료방법

- 식이요법, 체중조절

- 술 줄이기, 수면호흡 장애 유발하는 약물 피하기

- 옆으로 돌아누워 잠자기

이건 생활 속에서 개선을 위해 해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치료방법입니다.

 

2. 치료방법 1 - CPAP

지속성 비강기도 양압호흡기라는 것입니다. 콧속으로 넣어 숨길을 확보해주는 치료이지요. 시간이 좀 걸리는 치료방법이기도 하고 불편함도 큰 편이라 일부 환자에게만 사용하는 방법이라 합니다.

 

3. 치료방법 2 - 구강 내 장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적극적 치료 방법 중 하악 전진 기구라는 걸 활용합니다. 1번이 힘든 환자에게 활용하는데, 잘 때 입속에 착용하는 것입니다. 이 장치를 통해 혀가 목 뒤쪽으로 처지는 걸 방지함으로 숨길을 틔워 주는 것이지요. 가장 일반적인 치료방법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양압기 치료

이미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고 그만큼 성능이 입증된 치료 방법으로 효과는 뛰어납니다. 물론 기도 확장술이라는 외과 치료도 있지만 몸에 칼을 대는 치료이고 회복하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양압기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양압기라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자신에게 맞는 공기압과 마스크만 잘 선택이 되고 적응에만 문제가 없다면 정말 좋은 기기이고 효과도 꾸준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건보료 혜택으로 저렴하게 대여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기기와 마스크 선택에 주의

하지만 적응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긴 한데요. 장기간 사용할 경우 실제 사용률은 50% 미만이라고 할 만큼 적응이 힘들어 중도 포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적응을 잘 하기 위해선 기기와 마스크의 선택이 중요한데요. 자신이 술도 잘 마시지 않고, 규칙적으로 생활해 기도의 변화가 크지 않은 분들은 지속형 양압기를 사용하면 좋고, 술도 자주 마시고 규칙적인 생활이 어려운 분들은 공기압이 자신의 기도 상태에 맞도록 바뀌는 자동형 양압기를, 그리고 고도비만이거나 높은 압력이 필요한 분들은 이중형 양압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스크 역시 자면서 입 호흡을 하면 풀 페이스 마스크를, 코를 덮는 것도 불편한 분들은 콧구멍에만 끼우는 필로우 마스크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치료인 양압기는 적응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