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아나필락시스 증상 및 쇼크 발생시 대응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26.

아나필락시스란(Anaphylaxis)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전신에 급격하게 나타나서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아나필락시스는 벌(꿀벌, 말벌 등 모든 종류) 또는 개미에 쏘이거나 봉침(벌침)을 맞고 발생할 수도 있고, 음식물을 먹거나 약을 복용하거나 주사를 맞은 후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아나필락시스 증상과 쇼크 발생 시 대응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란?

전신에 심각한 중증 알러지 반응이 나타나는 증상으로 생명의 위험을 느끼는 경우를 말한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벌이나 개미에 쏘여서 나타날 수도 있고, 약을 복용하거나 이렇게 예방주사를 맞은 후 발생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주요 증상 

1) 피부나 점막 (80~90%)

가려움증, 발적, 홍조, 홍반, 두드러기, 부종 (피부, 얼굴, 눈, 입술, 혀, 입안 등)

 

2) 호흡기 (70%)

콧물, 기침, 천명, 이상한 호흡음, 호흡곤란, 청색증, 발성장애 등

 

3) 위장관

구토, 오심, 설사, 복통

 

4) 심혈관 및 신경계

창백, 가슴 통증, 심한 발한, 저혈압, 심정지, 어지러움, 불안감, 감각이상 등

아나필락시스의 원인

음식을 섭취하고 나타나는 알레르기 현상도 아나필락시스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즉 증상이 비슷하다고 하죠.

아동의 경우 먹는 식품 중 우유, 계란, 견과류, 밀가루, 갑각류 등이 주요 알레르기 반응 식품군으로 나타나고, 성인의 경우 약물이 가장 흔하며 그 외 식품과 운동, 벌독, 특수한 경우의 원인으로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항암제, 백신, 근이완제, 제산제 등 다양한 약물에 의해 아나필락시스가 유발된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의 종류

1.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anaphylaxis=ana(반대)+phylaxis(방어)'를 의미하는 그리스 합성어입니다.

특정 물질(특정 음식, 꽃가루, 곤충에 물림, 주사, 약물 등)에 몸이 과민 반응을 보이는 증상입니다.

 

2.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양

유사 아나필락시스 반응을 말합니다. 즉, 유사초과민반응, 과민성 유사 반응(anaphlactoid reaction)으로, 아나필락시스로 진단하기에는 다소 가벼운 증상을 말합니다. 접종 후 2시간 이내에 호흡곤란이나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xis shock) 

백신 접종 후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증상입니다. 생체의 방어 시스템인 면역계가 반대로 생체를 공격하는 현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아나필락시스 대응법

​약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합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에피네프린을 주사하게 됩니다.

자가 주사를 맞았다고 해도 안심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 에피네프린이란?

혈관을 수축시켜 저혈압이었던 혈압을 정상으로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약물입니다.

두드러기, 혈관부종 등의 알레르기 증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해 줍니다.

(의사 처방이 필요한 약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