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얼마나 될까?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2. 18.

요즘 전기 자전거 수요가 부쩍 늘었다고 합니다. 아마도 예전보다 가격이 많이 낮아지고 전기 자전거 배터리의 효율이 좋아서 유지관리 측면의 비용도 저감 되는 장점이 있는데요. 전기 자전거 배터리는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수명이 낮아지기도 하고 높아지기도 합니다. 이번 글에서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전기 자전거 선택 팁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대중 교통을 기피하고 헬스장이 문을 닫아 전기 자전거, 전동바이크 등의 판매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주변에도 전기 자전거나 바이크를 쉽게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만약 전기 자전거를 구매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기 자전거는 대략 50 ~ 80만 원대의 입문용에 집중이 되었으며 품질이 높은 프리미엄을 선택하면 가격이 상당히 올라가기 때문에 입문용 정도를 추천드립니다. 디자인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고 무엇보다 전기 자전거는 배터리의 기술이 중요한데요.

 

아무리 멋진 디자인과 운동 성능을 가지고 있다한들 배터리가 오랫동안 유지 못한다면 큰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배터리는 몇 시간 충전 후 얼마나 주행이 가능한지 꼭 확인하시고 가급적 이름 있는 배터리가 탑재된 자전거를 선택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요즘 대부분의 전기 자전거는 예전에 사용한 니켈카드뮴 전지나 납축전지가 아닌 리튬이온이나 리튬폴리머 전지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배터리는 사용량에 비례해서 수명이 줄어들게 되는데 리튬이온,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하루에 한 번 완충을 기준으로 할 때 약 500회 정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한 달 20일을 이용하신다면 1년 240회 2년 280회 약 2년 정도 유지되고 그 후에는 서서히 배터리의 용량이 70~80%로 떨어져 점점 배터리로 주행 가능한 거리가 줄어듭니다. 

 

3.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 연장하는 법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는 자동차의 배터리나 자전거의 배터리나 용량이 줄어든 것 처럼 느끼시는데요. 사실 배터리 자체의 용량이 변한 건 아니고 내부 저항으로 인해 소모량이 빨라지게 됩니다. 즉, 겨울철에는 온도가 낮을수록 배터리의 내부 저항이 높아져 배터리 소모량이 빨라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배터리를 어떻게 관리를 하면 수명이 더 연장될 수 있을까요?

바로 과충전과 과방전만 조심하면 배터리의 수명은 당연히 늘어납니다. 결국 배터리는 방전된 후 충전을 하게 되면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일이고 배터리의 남은 용량이 20%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미리 충전을 하는 것이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10시간 동안 충전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최대 12시간을 넘기지 않고 충전을 하셔야 과충전을 방지하여 배터리 수명을 지킬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명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배터리는 관리하는 방법에 따라 수명에 차이가 많이 나니 꼭 과충전, 과방전은 피하시길 권장드립니다.

 

[생활정보모음] - 전기차 배터리 수명 고민되시나요?

 

전기차 배터리 수명 고민되시나요?

전기차 배터리 수명 고민되시나요? 환경오염 문제와 주유비를 줄이기 위해 최근 들어 전기차를 선호하는 분들이 부쩍 늘어났습니다. 전기차는 매연이 나오지 않아 무공해 운전이 가능하고 아직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