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사랑니 드라이소켓 증상 해결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25.

사랑니 드라이 소켓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서 제대로 아물지 않아 붓기나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보통 주의사항들을 잘 지키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 드라이 소켓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드라이 소켓이란?

드라이 소켓은 사랑니 발치 후 상처가 아무는 과정에서 혈병(딱지)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형성되더라도 3일 이내에 혈병이 탈락하면서 사랑니 밑에 있던 잇몸뼈가 그대로 노출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사랑니 밑에 있던 잇몸뼈가 노출되는 경우, 노출된 잇몸뼈로 입안에 남아있던 세균이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또한 잇몸의 경우는 다른 신체 조직과 달리 딱지가 한 번 탈락하고 나면 다시 형성되기 어렵기 때문에 사랑니 드라이소켓 증상이 의심되면 최대한 빨리 치과에 가서 상처를 봉합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드라이소켓 증상은?

드라이 소켓이 발생하게 되면 피딱지가 생긴 자리가 회색 빛으로 변해 있으며 통증이 심해 진통제로는 쉽게 통증이 조절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심한 통증으로 인해 두통이 생기며 잇몸에 염증이 발생했기 때문에 입에서 악취(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얼굴 전체로 퍼져 턱, 볼, 얼굴까지 붓게 되고 어디가 아픈지도 모를 정도로 몸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이전에 사랑니 발치 후 드라이 소켓을 겪으셨던 분들이라면 다른 곳에 사랑니를 발치하였어도 재발될 확률이 높으니 각별히 주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생원인은?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계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의료진의 실력 부족으로 인해 위와 같은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생각하십니다. 하지만 의료진의 실력 부족보다는 사랑니 발치 후 사후관리 소홀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아프다는 핑계로 구강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지 않았거나, 치과에서 안내드린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합니다. 

 

>> 사랑니 발치 후에는 구강 내 균형이 무너지면서 이로운 균보다는 해로운 균들이 더 많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발치 전 스케일링을 통해 건강한 구강 상태를 만들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치 후에도 가글 및 부드러운 칫솔모를 사용하여 구강위생을 깨끗하게 해 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주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발생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흡연을 말할 수 있는데요. 담배를 피울 때 입으로 담배를 빠는 행동은 음압을 높이고 담배 속에 들어있는 니코틴과 타르 성분은 혈류량을 감소시켜 피딱지가 잘 형성되지 않으며 2차 감염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시술 후에는 치과에서 안내드린 기간 동안은 반드시 금연을 해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다음으로는 침을 뱉는 행동, 빨대를 사용해 음료를 먹는 행동, 양치 시 입안을 과도하게 헹구면서 뱉는 행위, 노래를 열창하며 부르는 행위는 입 속에 압력차가 발생하여 출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후 입안에서 피나 침이 나온다고 뱉어내지 마시고 삼키시거나 휴지로 닦아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그리고 술이나 사우나, 운동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지혈이 잘 되지 않아 피딱지가 생기기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시술 후 1~2주일간은 사우나, 과한 운동, 음주를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에스트로겐은 혈액 응고를 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기간만큼은 피임약과 같이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는 약 복용은 피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결방법

드라이 소켓은 조심한다고 해도 발생할 때가 있으며, 특히 나이가 들수록 젊은 사람에 비해 발생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럴 때는 우선 진통제 복용으로 심한 통증을 완화시키고 휴식을 취하도록 하는데요. 잇몸의 상태와 컨디션은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사랑니 발치 등 몸에 부담이 가는 치료를 할 때는 컨디션이 좋을 때 하는 것은 물론 드라이 소켓이 되었을 때는 휴식을 취하고 무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라도 발치하는 시기를 정할 때는 일이 바쁘지 않고 여유있는 날짜를 가늠하여 계획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드라이소켓 치료는 치과의원에서 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빠른데요. 치과에 가면 우선 발치한 부분을 소독하고 항생제 연고를 도포한 다음 항생제와 진통제를 다시 처방받아 상태를 지켜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실시하고 있는 의원이라면 치료에 사용한 소염 조치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처치로 인해 상처가 자연스럽게 막히게 되고 그에 따라 1~2주 정도면 통증이 누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아두면 돈버는 정보> 

숨은 내돈 찾기 방법

 

현실적으로 1억을 모으려면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부지원금 확인하기

 

국세환급금 조회로 꽁돈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