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성대결절 증상 원인 치료방법 총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2. 7.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가 많고 건조한 곳에 오래있으면 성대에 문제가 생기기 쉽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직장인들 중 성대결절 증상이 해마다 증가추세라고 하는데요. 바쁜 일상에서 성대를 관리하지 못하면 자칫 성대결절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번 글을 통해 예방법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세요.

성대결절이란?

성대결절은 성대 점막이 결합조직층의 상층에 울혈, 출혈 등이 생겨서 나타나며 특히, 성대 점막의 윗면에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발성법에 따라 아랫면에 주로 위치하여 성대 윗면에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성대에 윗면에서 아랫면에 걸쳐 전반적인 위치에도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6~7세의 남자 어린이, 30대 초반의 여성, 가수나 교사 등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성대결절 원인

성대는 상피세포층, 결합조직층, 근육층으로 이루어진 구조물로, 우리가 소리를 내거나 숨을 쉴 때 적절하게 움직여 발성과 호흡을 가능케 하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성대를 무리해서 사용하면, 지속적으로 오용 및 남용하면, 반복되는 마찰로 인해 성대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성대결절(성대 점막에 좁쌀만한 크기의 작은 혹이 생기는 질환)이 발병할 수 있는데요.

 

계속해서 쉬지 않고 말하는 행동, 과다하게 웃거나 우는 행동, 강한 소음이 있는 장소에서 큰 소리로 말하는 행동, 고함을 지르는 행동 등이 성대 건강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 권위적으로 말하기 위해 낮은 음으로 계속해서 말하는 행동, 흡연이나 음주와 같이 후두의 무리한 사용도 성대결절의 원인이 됩니다. 

 

성대결절 증상

초기에 나타는 성대결절 증상중 하나는 바로 쉰 목소리입니다. 조금만 목을 사용해도 목이 아프고, 쉰 목소리가 2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성대결절 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또한 성대결절 질환이 걸리면 발성을 할 때 목소리가 끊기거나 목소리가 갈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목 안쪽 깊은 곳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목에 무언가 걸려있는 것 같이 갑갑하고 헛기침이 자주 나오는 것도 성대결절을 의심할만한 증상입니다.

쉰 목소리 

- 목을 자주 쓰거나 상기도 질환을 앓게 된 이후에 목이 계속 쉬게 되었다면 성대결절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목소리가 원래대로 되돌아오지 않고 증상이 자주 재발한다면 성대결절을 앓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고음 분열 

- 고음을 낼 때 목소리가 갈라지는 것 역시 성대결절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그 외에도 소리를 내는 과정이 부드럽지 못하거나, 여러 음이 한 번에 중복되어 나오는 증상 역시 많은 환자에게서 나타나곤 한답니다.

 

지연 발성 

- 성대결절은 병의 경과에 따라, 또 환자의 체질에 따라 결절의 크기와 색, 대칭도 등이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종종 이러한 결절이 성대의 진동을 방해하면서 지연 발성 증상을 유발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통증 

- 성대결절에 걸리면 노래를 할 때보다 일상적인 상황에서 대화할 때 목이 더 쉽게 피로해지기도 합니다. 이는 평상시의 발성법이나 성대 사용 습관이 목에 많은 무리를 주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성대결절 치료 방법

성대결절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성대휴식을 위해, 말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외에도 식습관 개선(기름지거나 뜨거운 음식 섭취 금지 등), 생활습관 개선(흡연, 음주, 수면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만약 증세가 심한 경우에는 레이저를 통해 성대의 덩어리를 제거하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만약 병변 부위가 넓을 경우에는 염증, 조직의 유착 등으로 인해 목소리가 변질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후에도 성대에 무리가 가게 되면 재발하게 됩니다.

성대결절 관리방법

▶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말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 고함을 치거나 큰 소리를 내는 일을 최대한 줄이세요.

 

▶ 속삭이는 소리도 성대를 상하게 하므로 자제해야 합니다.

 

▶ 커피나 녹차, 홍차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피해 주세요.

 

▶ 젖은 수건으로 코와 입을 감싸거나 가습기 등을 이용하세요.

 

▶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서 헛기침을 방지해주세요.

 

▶ 소리를 지르는 대신 벨이나 휘파람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 큰 소리를 내기 쉬운 시끄러운 환경을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 기름기가 많은 튀김류, 견과류는 성대결절에 좋지 않습니다.

 

성대결절에 좋은 음식

1. 모과

모과에는 사포닌, 구연산,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 목에 좋은 성분이 풍부해서 피로회복이나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모과는 기관지를 보호하고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서 목이 칼칼하거나 건조할 때 먹으면 좋습니다.

목 주변의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 때문에 목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 드시면 좋습니다.

 

2. 무

무는 목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졌는데, 무를 갈아서 즙을 내 마시면 목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항균작용이 좋아 목이 부었거나 가래 또는 기침이 심할 때 먹을 때 아픔을 완화하고 가래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다시마

다시마, 미역 등의 해조류는 기침, 감기를 완화해주는 작용하는데 염증을 완화하고 목의 건조함을 줄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다시마는 성대에 유익한 음식이기에 쌈으로 섭취해도 좋고 말린 것을 차의 형태로 수시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4. 유자

유자에는 구연산과 비타민C가 풍부한데 이는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하여 피로회복에 뛰어난 작용을 합니다. 또한 리모넨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있어 성대결절에 좋은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5.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으며,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염을 다스려 천식을 비롯해 감기, 호흡기 질환에도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건강정보모음] - 신장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신장에 좋은 음식 안좋은 음식 신장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당뇨병 및 고혈압과 여러 신체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만약 신장에 손상이 발생하면 만성 신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wing-health.tistory.com

[건강정보모음] - 백내장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

 

백내장 수술후 시력회복 기간

백내장 수술 후 시력 회복 기간 백내장은 눈에서 카메라 역할을 하는 수정체가 뿌옇게 변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자외선 노출, 고혈압, 당뇨 같은 기저질환의 원인으로 발병할 가능성이 높다고

wing-health.tistory.com

[건강정보모음] - 호박즙 효능과 부작용 정리

 

호박즙 효능과 부작용 정리

호박즙 효능과 부작용 정리 섬유질과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호박즙은 붓기 제거, 소화기능 개선, 면역력 강화, 피부미용 등 여러 가지 효능을 지니고 있는데요. 하지만 과하게 섭취할 시 복

wing-health.tistory.com

[건강정보모음] -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무엇일까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무엇일까요?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무엇일까요? 혹시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고생한 적 있으신가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고생을 한 경우가 많이 있던데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변비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