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모음

술 빨리 깨는 방법 10가지 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9.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식당 영업이 22시로 제한이 되어 과음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오랜만에 만난 지인과 한잔 두 잔 먹다 보면 22시까지래도 과음을 하여 다음날 숙취로 고생을 해보신 적 있으시죠? 음주 후 다음날 숙취로 고생하기 싫다면 오늘 알려드리는 방법 꼭 기억해두세요.

숙취의 원인

우리 몸에 들어온 알콜은 간에서 알코올 분해효소가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미주신경 및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구토나 어지러움, 호흡이 빨라짐 등의 숙취를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숙취를 줄일 수 있는 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술 마신 다음날 탈수 증상으로 인해 체중이 줄어드는 걸 경험을 해보신 적 있으시죠? 심한 갈증으로 밤에 자다가 물을 마시게 되며 입이 마르게 되는데요. 이럴 땐 몸속에 남아 있는 알코올을 내보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물 섭취는 필수입니다.

 

2. 충분한 식사

공복에 술을 먹게 되면 알코올이 간으로 바로 흡수되어 간에 크게 무리를 줄 수 있고 또한 위에도 부담을 주어 간질환이나 위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위장에 음식이 들어가 있으면 소장으로 알코올을 보내는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빨리 취하지도 않고 체내 알콜농도가 낮아지니 꼭 술을 먹기 전에는 식사를 하신뒤가 좋답니다.

 

3. 금연

술을 먹다가 흡연을 하게 되면 갑자기 핑 도는 경험 해보셨나요? 음주를 하게 되면 간에서는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산소를 필요로하게 되는데요. 하지만 흡연을 하게되면 산소가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여 몸에 산소결핍을 초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니코틴은 간이 알콜을 해독하는 기능을 약화시키고 알코올의 흡수를 촉진시켜 술을 더 빨리 취하게 만들고 위산과다와 위 혈류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하니 술을 먹을 때와 먹고 나서 숙취가 있을깨는 흡연을 삼가시는 게 좋습니다.

 

4. 숙취제 음료 마시기

숙취해소 음료와 이온음료는 수분 부족으로 탈수 증상이 올 때 먹게 되면 체내에 수분이 빠르게 퍼지는 것을 도와 알코올 농도가 낮아지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음날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 목이 타는 증상이 있다면 숙취해소 음료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게 좋습니다.

 

 

5. 채소 또는 과일 섭취

숙취해소에 도움되는 것은 비타민입니다. 채소는 날것으로 먹기 힘들기에 비타민과 각종 영양이 다량 함유된 익인 채소가 좋습니다. 그리고 콩나물에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이 다량 함유되어있는 거 아시죠? 그래서 술 먹은 다음날 콩나물 해장국을 찾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에도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안주 중 싱싱한 과일이 있다면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꿀물 마시기

예로부터 어른들이 술을 마시면 꿀물을 찾지요? 이것도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알코올을 분해할 때 간은 많은 양의 당을 소모합니다. 그러므로 꿀물이나 당을 섭취하는 것이 숙취 피로 해소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카테킨과 타우린도 알코올 분해에 좋은 영향을 끼치므로, 이들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 우유도 도움이 된다고 뉴스에서도 나왔죠?

 

7. 콩나물국 먹기 

콩나물이 숙취해소에 좋다는 건 알 사람은 다 알 겁니다. 특히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피로 해소에 탁월합니다. 

 

8. 유자차 마시기

유자에는 술을 해독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술 때문에 파괴되는 비타민들을 보호해주는 역할도 한다고 하니 술 마신 다음날에는 꼭 유자를 먹는 게 좋습니다. 특히 그냥 유자를 먹는 것보다 따뜻한 물에 차를 끓여먹는 게 좋다고 하니 숙취에 자주 시달리는 분들은 평소에 유자차를 구비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9. 칼륨 함유가 높은 음식 섭취

음주 중에 소변을 보면 일정치 이상의 칼륨이 배출됩니다. 칼륨 수치가 낮아지면 몸이 피로해지고 구역질이 나타날 수 있어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구운 감자, 스포츠 음료, 키위 등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10. 천천히 걷기

너무 과한 운동은 탈수 증상을 가속시켜서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바깥공기를 마시며(체내 산소량 증가) 천천히 주변을 거닐면 체내 알코올 수치를 낮춰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너무 힘든 상태라면 집에서 누워 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늘은 숙취 해소에 좋은 10가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가장 좋은 것은 과음하지 않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