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암행 순찰차 단속범위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17.

암행어사는 들어봤어도 암행 순찰차는 난생처음 듣는 것처럼 생소한 분들이 많죠. 이번 글은 이런 암행 순찰차에 대해서 느낌상으로 대충 짐작은 가지만 딱히 이거다 하고 명확하게 모르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암행 순찰차란

대부분은 현장에서 경찰에게 적발이나 카메라로 단속되어 적발된다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일반 차량으로 위장한 교통법규를 어기는 차량을 단속하는 차량인 암행 순찰차가 있습니다. 방심하게 되면 암행순찰차에 단속이 되어 그에 따른 범칙금, 벌점 등 처분이 내려집니다.

 

16년도에 암행순찰차가 도입되었으며 어떤 표시도 안되어 있고 일반 차량과 똑같기에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처음 시행이 되었을 때는 소나타 차량이 많았지만 최근엔 여러 가지 차종으로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일반 경찰차와 차이점

일반 경찰차

경찰에서 업무를 할 때 사용되는 경찰차의 경우 차종은 다를 수 있지만 동일한 외형 도색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찰차의 차종은 주로 승용차를 사용하며, 순찰과 현장출동, 용의자를 검거하고 호송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로 교통법에 의거, 차량 상단에는 파란색과 빨간색의 점멸등이 설치되어 있으며, 실내는 안전한 검거 호송을 위해 뒷좌석과 앞 좌석이 칸막이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전기가 있고, 마이크는 외부 스피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암행 순찰차 

도로 위 암행어사라고 부르는 암행 순찰차는 말 그대로 정체를 숨기고 활동하는 경찰 차입니다. 점멸등은 보이지 않는 곳에 설치되어 있으며, 일반 경찰차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특히 도로 위에서 속도위반과 난폭 운전 등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운전자를 단속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도입되었을 땐 무채색으로 되어있는 소나타로 구성되었지만, 현재는 스팅어나 제네시스 g70 등 다양한 차종을 구비해서 고급 외제차와 스포츠카 등 고성능 차량들의 난폭운전도 잡아낸다고 합니다.  

차종은?

비밀스러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순/찰/차의 차종으로는 준 중형 세단과 중형 세단 자동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전에는 LF소나타 CVVL 모델을 사용했지만 현재는 다양한 차량을 단속할 수 있는 고성능 버전인 소나타 터보 차량이 존재하며, 고성능 스포츠카를 단속하기 위한 G70 sport 차량도 편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소나타 차량은 배기량 2000cc에 163마력의 힘을 내며 0-1 OOkm/h까지의 가속은 약 10초 정도지만 암행 차량으로 사용되는 순/찰/차인 G70은 배기량 3300cc의 G70 4.7초의 고성능 차량으로 스포츠카를 단속하기에 뒤떨어지지 않는 성능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는 기아차 K3 1.6, 스팅어 2.2 디젤, 폭스바겐 파사트 2.0 등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해당 순/찰/차의 성능을 한층 높이기 위해 튜닝을 한다고 주장하지만, 경찰 관계자는 해당 순/찰/차에는 별도 튜닝이 되어있지 않다고 했으며 현재 운용 중인 차량에 대해서도 현장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이라 밝혔습니다.

 

주요 단속 대상

암행 순찰차가 도로 위에 도입된지는 벌써 6년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연간 약 1만 건이 넘는 위법 행위가 적발되고 있으며, 특히 추석이나 설날 같은 연휴 기간이나 여름 휴가철 등 통행량이 많은 주요 고속도로에서 적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적발되는 사례는 속도위반과 난폭운전이며, 이외에도 칼치기 운전과 지정 차로 위반, 운전 중 스마트폰 조작, 버스전용차로 위반 등도 주요 단속 대상으로 포함됩니다.  그리고 속도제한 장치를 임의로 해제하고 달리는 화물차와 11인승 이상 승합차 및 버스 단속도 함께 실시되고 있습니다.

 

활동 지역은?

초창기 암행 차량의 경우 고속도로에서만 운영되었습니다. 그중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등 주요 고속도로에서만 발견할 수 있었는데 최근에는 전국 모든 고속도로에 배치되어 있으며 통행량이 많은 휴가나 연휴 때는 집중 단속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초기 단속은 주간에만 이루어졌지만,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이면서 현재는 24시 주야 불문하고 교통법규에 대한 단속을 시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는 고속화도로, 일반국도까지 단속의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라 밝혔습니다.

 

암행순찰차 단속 효과

실제로 국도와 지방도로 등에서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는 고속도로의 50배를 넘는다고 하며 2019년 8월부터 한시적으로 암행 순찰차를 운영한 결과 교통사고가 전년대비 11.6%가 감소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