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중년 여성분들이 갱년기라고 하면, 그저 지나가는 삶의 일부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고 계시다가 막상 겪어보면 엄청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갑자기 얼굴이 빨개지고 열이 오르는 갱년기 증상을 비롯해, 불면증이나 복부비만, 그리고 심한 감정 기복까지 혼자서는 감당하기 힘든 증상들을 경험하시게 되는데요. 막상 갱년기에는 증상에 대한 고통도 있지만 어떻게 관리를 하고 대처를 해야 하는지 몰라 더 어려움을 겪으시는 경우도 많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갱년기 증상과 이에 좋은 음식인 양태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양태반이란?
태반은 자궁 안에서 태아와 모체 사이에 영양공급, 호흡, 배설을 주도하는 조직으로 태아를 성장시키는 영양분들을 갖고 있습니다. 임신기간이 비교적 긴 편에 속하는 양의 태반은 사람과 가장 유사한 구조를 갖고 있으면서도, 단백질을 84% 가량이나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사람 태반과 분자 구조가 비슷한 양태반은 사람이 먹었을때 흡수가 잘되고, 특히 메티오닌, 히스티딘, 프롤린 등의 필수 아미노산이 18종이나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갱년기 여성에게 아주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양태반은 단백질의 보고로 알려져있는데요. 단백질이 약 54% 함유되어있어서 우유의 단백질 함량보다 18% 높고 두부, 닭가슴살보다 더 많이 있는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양태반 효능
첫 번째, 피부미용에 좋다.
양태반은 아미노산인 콜라겐과 엘라스틴, 케라틴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속 깊이 부족한 단백질을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의 성분들은 피부 보습인자 들이기 때문에, 색소침착, 주름, 홍반, 각질 개선에 효과가 있고, 태반 첨가 외용 치료제를 쥐의 피부에 도포한 결과 피부 홍반이 억제되고, 피부수분이 유지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두번째,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을 주는 필수 아미노산들이 많이 함유가 되어있는데요. 그 외에도 40대 후반의 갱년기 여성에게 찾아오는 감정기복, 얼굴 홍조, 건조증에도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양태반을 꾸준히 섭취한 경우, 갱년기 여성의 안면홍조, 화끈거림 증상이 완화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양태반은 특히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주는 아르기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복과 마늘의 두배 이상 들어있어서 갱년기 여성 건강에 특히 도움이 될 수 있는것입니다. 그 외에도 서양에서는 노화 방지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 덕에 양태반이 약재로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예전부터 서양의 보약으로 불리우며 의약품 용도로 이용되어왔다는 양태반! 히포크라테스와 클레오파트라도 미용 목적으로 양태반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세번째, 근육 건강 개선
양태반의 류신 성분은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분해를 감소시켜 근육량 증가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나이가 드는 과정, 바쁜 회사 생활로 활동량이 적어지면서 근육량이 감소하는 것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네번째, 탈모예방
머리카락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는것 아시죠? 양태반 안에는 머리카락을 구성하고있는 엘라스틴, 콜라겐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다는 사실을 위에서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양태반의 성분들이 머릿결을 좋게 해주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양태반 부작용
사람에 따라 모두 체질이 틀리기 때문에 다른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는 있으나, 흔히 나타나는 증상은 가려움, 두드러기 아주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도 함께 동반됩니다. 또, 양태반을 너무 과잉 섭취하게 되면 설사, 구토, 복용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과잉섭취로 인한 양태반 부작용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양이나 횟수를 줄여볼 수 있으며, 줄인 후에도 증상이 반복되면 성분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정보모음] -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대표 6가지
[건강정보모음] - 어골칼슘 효능 부작용 먹는법 총정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