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가장 먼저 여성들에게 찾아오는 질환이 뭐가 있을까? 질문한다면 그건 바로 에스트로겐 부족입니다.
여성의 경우 생리나 임신 등 여성 호르몬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여성호르몬 조절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성호르몬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정보모음] - 타트체리 효능 및 부작용과 복용법 알아보기
여성 호르몬이란?
여자의 임신을 관장하는 기관인 난소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에스트로겐은 주로 난소에서 생성되며 여성의 성욕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지방을 태우는 역할을 하고, 근육 감소, 혈관 및 피부 기능 보수와 함께 성장판을 닫히게 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에스트로겐은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리올, 에스트론 세가지로 나뉘는 특징이 있으며 프로게스테론은 난소를 포함해 부신 피질, 임신을 한 경우에는 태반에서 생성되기도 합니다.
여성 호르몬 이상시 증상
에스트로겐 부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시 대표적으로 폐경이 일어나고 여성의 몸에는 우울감, 기억력 및 집중력 저하, 감정 기복, 안면홍조, 관절 통증 및 골다공증과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스트로겐 과다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신진대사 저하, 체중증가 및 피로감, 신경과민, 우울감과 같은 에스트로겐 과다와 동일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1. 콩
콩이 여자에게 좋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 이유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 때문입니다.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부를 정도로 체내에서 여성호르몬과 유사한 작용을 하죠. 식물에 함유된 여성호르몬은 유방과 자궁내막의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답니다.
콩에서 이소플라본이 많은 곳은 배아부분인데 보통 가공을 하면서 잘려나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두유나 두부에는 많지 않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섭취하고 싶다면 가공 과정을 거치지 않은 그대로의 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그대로 익혀 먹으면 소화 흡수율도 높아지고 영양소도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찹쌀
콩과 함께 먹으면 효능이 배가 되는 음식은 찹쌀입니다.
콩에는 몸에서 장기와 혈관 벽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 중에 메티오닌이 부족한데 찹쌀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함께 먹으면 상호보완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듯해 오장을 따듯하게 하며 기를 북돋아 주고 태아를 튼튼하게 하며 임산부의 자연유산을 막아주고 자궁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3. 칡
칡은 흙 속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갱년기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이소플라본이 콩보다 10배 더 많이 들어있을 뿐 아니라 더불어 활성 물질인 다이드제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갱년기 여성의 뼈를 튼튼하게 하며 미네랄과 섬유질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뿐 아니라 대사질환과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간 기능을 회복하여 혈분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고 해독하는 능력이 뛰어나 자궁 건강뿐 아니라 혈액순환 개선을 돕고 간의 화를 내려줌으로 자율신경 실조로 나타나는 불면증과 우울증에도 좋지요.
특히 칡꽃에 들어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석류와 콩보다도 풍부한데요. 갈화라고 하여 간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며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에 효과적인 귀한 약재로 쓰이고 있습니다.
4. 익모초
어머니에게 이로운 약초라는 뜻의 익모초는 동의보감에 부인들에게 좋은 약이라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부인병에 널리 사용된 약재입니다.
자궁건강에 도움을 주어 왕실에서 왕비의 회임을 비롯해 출산, 그리고 생리불순 등에 고루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는 익모초와 혈액을 말리는 화열을 잡아주는 칡이 만나면 그 효능이 그야말로 배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여성들에게 칡과 익모초를 함께 약으로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자두
자두에 있는 붕소에는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뼈 밀도를 향상해 에스트로겐 부족으로 발생하는 폐경기 증상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한 철에 나오는 과일이라 다른 계절에는 못 먹지만 요즘은 말려서도 푸른이라는 이름으로 나오기도 하지요.
말리면 수분이 빠지면서 영양성분이 농축되지만, 당분의 함량도 높기 때문에 하루 섭취량을 지켜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붕소는 하루에 3mg만 섭취해도 충분해요. 자두에는 100g당 25mg이 있기 때문에 1회 섭취 권장량은 80g, 즉 큰 것 한 알 정도가 적당합니다.
6. 우유
여성호르몬이 부족하면 뼈가 약해져 골다공증에 걸리기 쉬운데 여성호르몬뿐만 아니라 칼슘이 많은 자두와 우유는 폐경기 여성들의 뼈 건강에도 아주 적합한 식품입니다.
[생활정보모음] -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이용방법
[생활정보모음]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 방법 및 숨은 내돈 찾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