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주휴수당 지급기준과 계산법 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14.

주휴수당이란 일정 조건을 만족한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보장하는 제도로 규정된 일주일의 근무일을 다 채운 근로자는 유급휴일을 제공받습니다. 쉽게 말해 쉬면서 하루치 근로임금을 추가로 지급받는 부분인데 이 제도에는 주휴수당 조건, 지급기준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주휴수당 계산법도 알아볼게요.

주휴수당이란?

주휴수당이란 일정 조건을 만족한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보장해주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1주일 동안 규정된 근무일수를 다 채운 근로자에게 유급휴일을 주는 것인데, 휴일에는 근로자가 일을 하지 않아도 되며, 1일분의 임금을 추가로 지급받는 것입니다.

주로 일요일이 유급주휴일로 통상되며 근로계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주휴수당 지급기준

소정근로일

근로기준법 제55조는 "1주 소정근로 일을 만근 한 경우 주휴수당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소정근로일'을 만 근 한 경우는 어려운 단어 같지만 알기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소정근로일 = 회사와 출근하기로 약정한 일 수

 

예컨대 1주 4일을 출근하기로 근로계약을 하였다면 4일을 출근하면 소정근로 일을 만근한 것이 됩니다. 다시 말하면 내가 출근하기로 정한 날에 출근을 하면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1주 근무시간 15시간 이상

소정근로 일을 만근 하였다고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근로기준법에서 1주 근무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경우에 한하여 주휴수당을 지급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15시간을 정하는 기준은 1달을 평균하여 주 근무시간을 산출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면 하루 4시간씩 주 4일을 근무하는 근로자의 경우 1주 근무시간이 16시간이 되므로 주휴수당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 4시간, 주 3일을 근무한다면 1주 근무시간이 15시간 미만이므로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충족하지 못합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은 주휴일 지급기준을 판단하는 근로시간은 휴게시간을 제외한 "실 근로시간"을 의미한다는 것인데요. 즉 근로시간은 계약서상 근무시간 중 휴게시간을 제외한 시간임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주휴수당 계산법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만족하는 근로자는 근로를 하는 날의 임금 이외에 1주 1회의 주휴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이때 지급되는 주휴수당은 '1일 소정근로시간 x 시간급'으로 계산이 됩니다. 

1일 소정근로시간이란, 주 근무시간을 정해진 근로일 수로 나누었을 때 하루에 근로하는 시간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 5일 근무제로 주 40시간을 근무한다면 하루에 8시간을 일하게 되는데 이 때 1일 소정근로시간이 8시간이 됩니다. 그리고 이 경우 '자신의 시급 x 8' 만큼(최저시급일 경우는 8720 x 8 = 69760원)의 주휴수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최저시급으로 주 10시간 일하는 근로자와 주 30시간 일하는 근로자의 급여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주 10시간 일하는 근로자는 우선 주휴수당 지급기준을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일주일에 '근로시간 x 최저시급 = 10 x 8720 = 87200원'의 주급을 지급받게 됩니다. 

반면 주 30시간 일하는 근로자는 주휴수당이 지급되기 때문에 '근로시간 x 최저시급 = 30 x 8720 = 261600원' 이외에 주휴수당인 '1일 소정근로시간 x 최저시급 = 6 x 8720 = 52320원'이 추가로 지급되어 총 313920원의 주급을 받게 됩니다.

 

최저임금 월급 환산

소정 근로시간 40시간인 경우 유급 주휴수당을 포함하여 월 209시간으로 계산됩니다. 월급으로 계산할 경우 1,822,480원이 되겠습니다.

월급제는 주휴수당이 어떻게 계산되나

월급 근로자는 1일부터 말일까지의 급여를 지급받고 있기 때문에 별도의 주휴수당을 청구할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 문제가 되는 경우는 일급근로자와 시급 근로자의 경우인데요. 다만 월급 근로자의 경우도 주휴수당이 지급되지 않는 경우가 있으나 이 부분은 근로계약서를 봐야 판단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주휴수당은 5인 이상만 적용?

근로기준법에 일부 조항은 5인 이상의 근로자를 고용하는 경우에 한하여 적용합니다. 주휴수당 지급조건에는 근로자 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혼자 근무하는 경우에도 주휴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주휴수당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 확인 후 주휴수당 꼭 받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