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차대번호 조회방법 (현대차, 수입차 등)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4.

이번 글은 차대번호의 의미와 각 제조사 별 차대번호 조회방법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대번호와 차량번호는 무엇이 다른지, 왜 알아야 하고 어떻게 활용되는지, 각 숫자와 문자는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 내 차에 차대번호가 적혀있는 곳은 어디인지,

어느 사이트에서 어떻게 차대번호를 조회하는지, 등등 자동차의 오너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차대번호란?

번호판은 차의 주인이 바뀌면 변경하여 부착하면 되지만 차대번호란 자동차가 생산된 순간부터 

폐차되는 순간까지 변하지 않는 자동차 자체의 고유 번호를 뜻합니다. 사람의 주민등록번호나 마찬가지인데요. 영어로는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VIN로 지칭하며, 평소에 VIN넘버라고 부릅니다.

 

차대번호 의미

차대번호 첫 글자는 제조한 나라를 의미합니다. 다음글자는 제조한 회사와 차종, 그리도 제작연도와 공장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고요. 뒷부분의 숫자는 이게 몇 번째 만들어진 차량인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정보를 담고 있기에 신차보다는 중고차 구매시 유용한 팁이 된답니다. 차량이 처음 나온 시기를 알 수도 있고, 소유권에 대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차대번호 용도

자동차 정비시 부품 조회

자동차는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고나 고장으로 자동차 부품을 교환해야 할 경우 해당 차량의 부품을 빠르게 조회하는 데 차대번호가 필요합니다. 동일한 차종이라도 제일 날짜에 따라 부품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해당 차종의 정확한 부품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자동차 제조사 확인과 도난 차량 조회

자동차 차대번호는 자동차의 골격이라고 할 수 있는 프레임에 새겨져 있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차량을 도난당하거나 해도 번호판 변경을 할 수 있지만 프레임에 새겨진 차대번호는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차대번호를 통해 도난 차량 유무와 자동차 제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고 이력 조회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차대번호 조회를 통해 사고이력 유무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 확인하기

 

1. 도어빔

차대번호는 국산 차량의 경우, 자동차 운전석 문짝을 열어보면 도어 빔 쪽 검은색 스티커를 보시면 자동차 외장 도장 컬러 내장 컬러, 차대번호까지 적혀있는 스티커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 언제 생산되었는지 생산일자 출고일자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번호판은 새 번호판으로 교체를 할 수 있지만 자동차 생산이 되면서 출고가 될 때까지의 내용을 담긴 차대번호의 경우에는 바꿀 수 가없습니다.

 

2. 자동차등록증

자동차 차대번호를 가장 편하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은 자동차등록증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차량등록증이 없다면 도어 빔 쪽에 위치한 차대번호를 확인하는 것이 빠르겠죠?

 

차대번호 조회방법

1.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기아차의 차대번호 조회 방법은 통합 멤버스 서비스인 기아 레드 멤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본인 인증 후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요 없고 모바일을 통해서 본인 인증후 누구나 사용이 가능하니 정보가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members.kia.com/kr/view/kindex.do

 

메인 | 기아멤버스

All about Kia 기아의 다양한 채널과 함께하세요.

members.kia.com

2. 현대자동차의 차대번호 조회

현대자동차는 회원 가입을 할 필요 없이 블루멤버스 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사양 조회하기가 있고 바로 VIN만 입력하시면 조회가 완료됩니다. 

www.hyundai.com/kr/ko/customer-service/car-management-service/check-specifications

 

사양 조회하기 - 차량 관리 서비스 - 멤버십&차량관리 | 현대자동차

차량사항에 대해서 조회 하실수 있습니다. 본인의 차량의 사양조회 하는 방법을 알아 볼수 있습니다.

www.hyundai.com

3. 수입차의 차대번호 조회

몇 년 전부터 국내에는 독일 3사 차량의 오너가 많이 늘어나고 있죠? 뿐만 아니라 지난달 부동의 수입차 판매량 1위를 달성한 테슬라까지 각기 다른 브랜드들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각각 제조사 홈페이지나 서비스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영어가 아닌 독일어 같은 경우가 많기에 주소 찾기도 힘들죠.

때문에 수입차의 경우에는 아래의 통합 VIN 페이지를 통해서 대부분의 차종이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www.vindecoderz.com/

 

VIN decoder & lookup - Vindecoderz

Get the complete vehicle history report with owner information, prior accidents and damage.

www.vindecoderz.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