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 베스트20 정리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30.

혹시 어떤 자격증을 준비해야 취업에 도움이 될지 몰라 고민하고 계신가요? 그런 분들을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일명 취업 잘 되는 자격증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취업이 잘되는 자격증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격증 베스트 20 정리

​자격증 순위에 앞서, 해당 순위는 2018년 워크넷 구인 공고 118만 건을 분석해 기업에서 요구하거나 우대하는 자격증을 기준으로 순위를 선정했다고 합니다.

또한 자격증 전체를 대상으로 했을 때와 국가기술자격증을 대상으로 했을 때의 순위가 다른데, 국가기술자격증을 기준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업종별 인기 있는 자격증

1. 제조업

제조업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자격증 1위는 지게차 운전기능사입니다. 그 뒤로는 2위 용접기능사, 3위는 전기기사, 4위는 전기기능사, 5위는 전기산업기사였습니다.

 

2. 보건업 및 사회복지 서비스업

보건업과 사회복지 서비스업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은 요양보호사,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보육교사 순으로 일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자격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3. 도매 및 소매업

도매와 소매업에서는 지게차 운전기능사, 웹디자인 기능사, 컴퓨터 활용능력 2급 등의 자격증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4. 건설업

건설업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은 일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건축기사, 토목기사, 건축산업기사, 전기공사 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 순이었습니다.

 

5. 숙박 및 음식점업

숙박 및 음식점업에서는 음식과 연관이 있는 한식조리기능사, 영양사, 양식조리기능사, 제빵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인기가 많았습니다.

 

6. 교육 서비스업

교육 서비스업에서는 보육교사, 직업상담사 2급, 유치원 정교사 등의 자격증이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7. 농업, 임업 및 어업

농업, 임업, 어업과 관련한 구직 공고에서는 산림기사, 지게차 운전기능사, 굴삭기 운전기능사, 산림공학 기술사와 같은 기사 자격증을 요구하였다고 합니다.

 

8. 정보통신업

정보통신업에서는 정보처리기사가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이며 이외에 직업상담사 2급, 정보처리 산업기사, 정보통신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9. 수도, 하수 및 폐기물 처리, 원료 재생업

수도, 하수, 폐기물 처리 등과 관련된 구직 공고에서는 다음과 같은 자격이 인기가 많았다는데요. 바로 수질환경기사, 굴삭기 운전기능사, 수질환경산업기사, 대기환경기사 순으로 인기가 많았다고 합니다.

 

10. 금융 및 보험업

금융과 보험업과 관련해 인기가 많았던 자격은 손해사정사, 워드프로세서, 컴활 1,2급이었다고 하네요.

 

11. 전기, 가스, 증기 및 공기 조절 공급업

전기, 가스와 관련한 구직 공고에서 인기가 많은 자격증은 전기기사, 가스기능사, 전기산업기사와 같이 관련 기사 자격이었다고 합니다.

 

코로나 시국에 추천 자격증

1.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공기업, 대기업 등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경우가 많은 자격증인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입니다.

우리나라의 역사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한국사 전반에 걸쳐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출제되는데요.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은 국가기관인 국사편찬위원회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기업, 대기업 등 취업 지원 시 가산점이 주어지는 것은 주로 고급 자격증이기 때문에 취업 가산점이 목표라면 심화 시험에 응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토목기사

규모가 크고 공사 과정이 복잡하게 이루어지는 토목공사에 있어 토목 지식 및 기술을 겸비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자격제도입니다. 취득 후 토목공사 현장에서 시공계획 검토, 설계 및 시공업에 종사할 수 있습니다.

 

3. 토익

미국교육평가위원회에서 개발한 이 시험은 영어 숙달에 대한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공식 시험입니다. 특히 대학 졸업 요건, 취업 가산점 자격증으로 대학생활 한 번 즈음 꼭 준비하는 자격증인데요. 평소 훈련을 하며 미리 대비하는 것이 고득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MOS 마스터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유효기간 없는 자격증은 MOS 마스터인데요. MOS 마스터는 마이크로오피스에 포함된 프로그램 중 자유롭게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으며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액세스, 아웃룩 2013, 2016 버전으로 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직접 인증하는 자격증으로 국제자격증이기 때문에 폭넓게 활용되는데요. 국내에서는 YBM이 시험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MOS 시험은 1,000점 만점으로 시험이 끝나면 바로 성적표가 발급되고 과목과 레벨별로 합격 점수가 다릅니다.

 

5. 컴퓨터 활용능력시험

 사무직으로 일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 사업단에서 시행되는 시험으로서, 스프레드시트와 데이터베이스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추후 사무 업무를 처리할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지요.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입니다.

<알아두면 돈버는 정보> 

숨은 내돈 찾기 방법

 

현실적으로 1억을 모으려면

 

알아두면 도움되는 정부지원금 확인하기

 

국세환급금 조회로 꽁돈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