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2021년 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 조회 및 신청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30.

우리나라에서는 특정 연령대에 도달하게 되면 정기적으로 한 개씩 나누어 건강검진을 받게 되는데요. 혹시 본인이 올해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라면 건강 검진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과태료가 부가되고 또 국가에서 별도로 지원하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대상에서 제외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은 건강검진에 대한 정보와 함께 2021년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란?

국민들이 일정한 주기로 한 해씩 나누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관리하며 검진을 받게끔 권장을 하고 있는 제도가 있는 데로 그게 바로 국민의 기본 권리 특정 조건에 해당되는 무료로 건강검진 지원제도입니다. 

나라의 정책에 따라 2년마다 한 번씩 건강검진을 의무적으로 받게 되어있으며. 직장가입자 와 일반 지역 가입자 구분되여있습니다.

 

검진 대상자로는 만 20세 이상 세대원이나 피부양자 이신 분들이나 만 19세 이상 ~62세 미만의 의료급여 수급자분이 대상이 됩니다.

2021년 올해의 대상자 이신 분들께서는 올해 말인 2021년 12월 31일까지 건강검진을 받으실 수 있으며 해당 기간이 검진 기간입니다. 

1단계 기본검진에 이어서 2단계 검진인 암 검진과 함께 확진검사를 받아야 하시는 분들이시면 2023년 1월 31일까지 1년 더 연장되어 있으니 조금 여유 있게 검진을 받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 건강검진 항목은?

일반 건강검진 항목은 아래와 같이 공통과 성/연령별과 5대 암 검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 공통 검사 항목

1) 진찰, 상담,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시력, 청력, 혈압측정 

 

2) AST, ALT, 감 마지 티피

 

3) 공복 혈당

 

4) 요단백, 혈청 크레아티닌, 혈색소, 신사구체여과율(e-GFR)

 

5) 흉부방사선 촬영

 

6) 구강검진

 

2. 성/연령별 검사 항목

1) 이상 지질혈증(혈액) 검사 (4년 주기)

남자-만 24세 이상, 여자-만 40세 이상

 

2) B형 간염 검사

(만 40세,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3) 치면세균막 검사 (만 40세)

 

4) 골다공증 (만 54, 66세 여성)

 

5) 정신건강검사_우울증 (만 20,30,40,50,60,70세) 해당 연령을 시작으로 10년 동안 1회

 

6) 생활습관 평가(만 40,50,60,70세)

 

7) 노인 신체기능 검사(만 66,70,80세)

 

8) 인지기능장애 검사 (만 66세 이상 2년에 1회)

3. 5대 암 검진 항목

1) 위암-만 40세 이상 남, 여 (2년마다)

 

2) 대장암- 만 50세 이상 남, 여 (1년마다)

 

3) 간암- 만 40세 이상 남, 녀 고위험군 (1년에 2회)

 

4) 유방암- 4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5) 자궁경부암- 20세 이상 여성 (2년마다)

 

건강검진 결과는 언제?

​건강검진 결과는 검진이 끝난 후 15일 이내에 우편 또는 이메일로 건강검진 결과를 통보하게 됩니다.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만약 연장 신청 없이 건강검진을 받지 않는다면 2020년부터는 기존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과태료를 부과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보건소에서 지원하는 '암 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 혜택에서도 제외가 된다고 하네요.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먼저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을 입력하여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주세요.

2단계, 화면이 뜨면 오른쪽 하단 쪽에 있는 '건강검진대상 조회'를 클릭해 주세요.

3단계, 로그인을 하는 과정인데 처음 오셨다면 아래와 같이 공동 인증서 등록을 클릭해서 먼저 하도록 합니다. 이미 등록이 되어있으시다면 등록하는 부분은 패스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화면입니다. 공동 인증서가 등록이 되었으므로 공동 인증서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찾아서 선택한 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4단계, 처음에 보았던 익숙한 화면이 나오실 텐데요. 여기서 다시 건강검진대상 조회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2021년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의 마지막 단계로 화면에 나온 조회 결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크게 건강검진과 암 검진으로 나뉘어 정보가 나옵니다.

 

[건강정보모음] - 아침 공복 물 한 잔의 놀라운 효과 및 주의사항

 

아침 공복 물 한 잔의 놀라운 효과 및 주의사항

아침에 물을 마시면 우리 몸에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겨 건강해진다고 합니다. 중국인들은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일상화가 되어 있는 것은 다들 아실 거예요.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에 물을 마

wing-health.tistory.com

[건강정보모음] - 밀크시슬 부작용과 효능, 복용법 알아보기

 

밀크시슬 부작용과 효능, 복용법 알아보기

일상생활을 하면서 피로감을 호소하는 분들은 굉장히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실제로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매우 피로함을 느끼는게 사실입니다. 이처럼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은 굉장히

wing-health.tistory.com

[건강정보모음] -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의 해열 진통제 종류 정리

 

아세트 아미노펜 계열의 해열 진통제 종류 정리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 할 수도 있는 두통, 발열, 몸살, 오한 등의 부작용 발생시 복용 가능한 타이레놀이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이레놀과 같은 아세트 아미노펜 성분 계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