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혈전 안전한가?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3. 18.

20대 남성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이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요즘 이슈가 되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접종 후 과연 혈전 생성 문제가 되는지와 전 세계적 사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논란

최근 AZ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로인해 유럽 20여 개 국은 예방적 차원에서 AZ 접종을 중단했다고 합니다. 왜 유독 AZ 백신만 논란이 될까요? 많은 전문가들은 백신과 혈전 관련성이 높지가 않다고 하는데요.

아래에 화이자 백신과 비교하여 혈전 발생 비율 및 이상반응 결과를 확인해보겠습니다.

 

2. 아스트라제네카, 화이자와 비교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의 자료를 보면 지난달 28일까지 백신 접종 뒤 혈전증과 관련된 질환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한 1070만 명 가운데 23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한 970만 명 가운데 27건으로 보고 되었습니다. 즉, 화이자는 100만 명 당 2.15건, 아스트라제네카는 100만 명당 2.78건의 수치인데요. 이 정도 수치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 수치는 백신을 맞지 않는 일반인 중에서 혈정증이 발생하는 비율로만 따자도 상당히 낮은 수준인데요. 16년도에 미국에서 진행한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인구 100만명 당 1000명꼴, 60대의 경우 5000명꼴로 혈전증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국내에선 약 57만여명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였지만 혈전 관련 질환이 이상반응으로 신고된 사례는 없지만 최근 요양병원 입원자 60대의 혈전증 사례 역시 백신 접종이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한 사망 사례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건강정보모음] - 감기와 코로나 차이 꼭기억

 

감기와 코로나 차이 꼭기억

감기와 코로나 차이 꼭기억 코로나 환자가 하루 1000명이상 발생했는데요. 요즘같은 날씨에는 감기환자도 많아져 감기와 코로나 구분이 꼭 필요한데요. 아래에 감기와 코로나 차이를 꼭 기억하

wing-health.tistory.com

3. 유럽 분위기

최근 AZ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 논란으로 유럽 20여 개국이 접종을 잠시 중단하였는데요. 하지만 유럽의약품청과 세계 보건기구 등도 "백신 접종과 혈전증 사이에 연관성이 부족하다"며 접종을 계속해야 한다고 권고를 하였습니다. 

또한 서울대 의대 오명돈 교수는 "유럽의약품청이 소집한 전문가들도 혈전의 자연발생률과 백신 접종자 중 발생률을 주요하게 따져볼 것이기 때문에, 기존 결론과 다르지 않은 결론이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는데요. 만약 연관성이 없다는 결론이 나오면 유럽 국가들도 하나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재개할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4. 왜 아스트라제네카만 논란이 될까?

백신 부작용을 관리하고 있는 영국 정부에 따르면 화이자 백신 접종자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 간 혈전증 발생률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전증 위험이 높아진다는 근거도 없으며 혈전증은 세계적으로 인구 10만 명당 100명 이상 호소할 정도로 흔한 질환인데요. 

 

유독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두고 논란이 불거지는 것에 대해 전문가들은 임상 설계 과정에서 생긴 오해 때문으로 추정했는데요. 정교하지 못한 임상시험 설계 탓에 접종 초기 의, 과학계 신뢰를 얻지 못했으며 임상시험 중 횡단성 척수염 사례가 보고된 적이 있어 이로 인한 불신으로 논란이 된 것 같습니다.

5. 아스피린 코로나에 도움되나?

저용량 아스피린이 코로나19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혈관 질환 예방을 위해 저용량 아스피린(75mg)을 복용해 왔던 사람이 아스피린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코로나 19 감염률이 2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습니다.

 

또한 코로나 19에 감염된 사람 중에서도 전부터 아스피린을 복용해온 사람은 PCR 검사 결과가 양성에서 음성으로 전환하는 시간이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사람보다 2~3일 빠르다는 사실도 밝혀졌습니다. 

 

현재 백신 접종 후 혈전 생성으로 논란이 되고 있지만, 세계적으로 백신을 맞지 않는 일반 상태에서도 혈전은 100만명 중 1000명 이상이 호소하는 흔한 질환으로 백신과 관련이 없다고 많은 전문가들이 밝혔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기저질환자 뜻과 종류 백신 주의사항

 

기저질환자 뜻과 종류 백신 주의사항

지난달부터 백신을 접종 뒤 사망했다는 신고가 7건으로 늘었습니다. 7건 모두 당뇨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기저질환자였다고 하는데요. 여기서 기저질환자는 평소 본인이 가지고 있는 만성적인

wing-health.tistory.com

[생활정보모음] -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확인하기

 

코로나 백신 접종시기 확인하기

이번 주부터 코로나 19 백신 예방접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백신 별로 도입 시기와 물량이 다르기 때문에 우선 접종 대상 순서에 따라 접종이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이번 글은 코로나 백신 접종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