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카톡 차단 확인방법 3가지 방법 (송금 표시)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4. 27.

가끔 지인들과 사이가 좋지 않거나, 또는 상대방이 나를 카톡 친구에서 차단을 하지 않았을까 걱정이 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또는 궁금하기도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상대방이 나를 카톡 차단을 하였는지 확인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송금 표시 확인하기

카톡 차단 확인 방법 중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확인할 대상의 카카오톡 프로필을 눌러 상단에 원화 아이콘(송금)이 나타나는지 확인해 주세요.

기존에는 있었지만, 송금 표시가 없다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상대가 나를 '메시지만 차단' 했을 경우 때에는 되지 않는 방법이니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점 참고하세요.

실제로 상대가 나를 '메시지만 차단한 상태' 에서는 송금 아이콘도 확인되었으며, 송금까지도 이뤄졌는데요. 다만, 받기 완료나 메시지 확인 여부를 알 수 있는 1이 사라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차단하지 않고도 받지 않을 수 있는 부분이라는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친구 삭제 후 추천 친구 확인하기

이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내 휴대폰의 연락처에 상대방 번호를 삭제합니다. 그런 다음에 카카오톡 앱을 실행하고, 해당 친구를 차단 후 [차단 친구 관리] 메뉴에 진입합니다.

 

아이폰은 메뉴가 숨어있는데요.

아이폰은 비교적 메뉴가 숨어 있어서, 추가 설명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연락처에서 해당 번호를 선택 > 우 상단 편집 > 가장 하단의 연락처 삭제를 통해 번호 제거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톡 친구메뉴에서 해당 연락처를 우에서 좌로 스와이프 하는 동작을 통해 차단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에는 카톡에서 해당 연락처를 롱 탭 하는 과정을 통해 차단이 가능합니다.

친구 탭 > 우측 상단 톱니바퀴(메뉴) > 친구 관리 > 차단 친구 관리 목록에서 확인할 상대를 [차단 해제]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단을 했다가 다시 차단 해제해 주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친구로 추가하겠습니까" 하는 알림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때 [취소]를 눌러줍니다. 

친구 추가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친구 관리 메뉴 [친구 추천 허용]을 활성화하고. [친구 목록 새로 고침]을 눌러 새로 고침을 진행해 줍니다.

그런 뒤에 카톡의 추천 친구 목록에 그 친구가 나타나면 나를 차단하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설정을 건드리지 않는 편이라면, 기본 설정이기 때문에 이 방법이 맞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 역시 친구가 [친구 추천 허용]을 켜놓은 상태여야만 적용되므로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3. 단체 톡 방에 초대하는 방법

오늘 소개한 카톡 차단 확인 방법 3가지 중에 가장 정확한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단 여부를 확인할 상대방과 나를 포함해 단체 채팅방을 개설하여 초대가 되는지를 확인합니다.

나를 포함해 3명 이상이 있는 방을 개설해, 채팅 메시지를 입력해봅니다. 단톡 방 만드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하자면, 채팅란 우측 상단의 말풍선 아이콘 선택 > 일반 채팅 > 확인할 사람과 조력자 포함하여 단체 채팅방을 만들면 됩니다.

말을 하기 전까지는 초대 인원에 3명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메시지를 보내는 순간 달라지는데요. 상대가 나를 차단한 상태라면, 단체 대화방에서 볼 수 없으며 조력자가 되는 사람과 나만 남게 됩니다.

 

나를 차단하지 않은 상태라면, 그 사람은 단체방에 남아 있게 되는데요. 이 방법은 단체 톡 방에 초대되기 때문에 어색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으므로, 자연스럽게 조력자와 확인할 상대방이 서로 아는 관계인 것이 좋습니다.

 

단체방을 활용한 방법으로 카톡 차단 확인 앱까지 등장한 상태인데,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민망한 상황이 연출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하여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