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및 혜택비교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5. 2.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은 덜어주고, 자전거 등 친환경 교통수단과 대중교통의 이용을 장려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인데요. 대중교통의 할인뿐만 아니라 마일리지 적립의 할인 혜택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사용방법 및 혜택 비교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란?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를 탄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 지급하는 교통카드입니다. 여기에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이 제공돼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데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가 추진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는 현재 '알뜰 교통카드'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업 대상 지역은 2021년 3월 기준 전국 16개 시도 136개 시군구로, 우리나라 국민의 83% 정도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신청 방법

1. 알뜰교통카드 신청

먼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로 들어가 카드를 신청을 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티머니 중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2.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3. 알뜰교통카드 앱 회원가입

카드 수령 후 회원가입을 하면 끝!

 

주의)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각 지차체의 예산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회원가입 시 주민등록상 주소가 기재돼 있는 주민등록등본이나 초본을 등록해야 합니다.

 

광역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출발과 도착 시 어플을 실행한 후 버튼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거리가 측정되어 적립되는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800m당 250원의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대중교통을 이용하지 않고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할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는 익월 카드 요금에서 자동 청구 할인되며, 어플을 사용할 때는 항상 데이터를 켜놔야 이동거리가 측정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광역알뜰 교통카드는 성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미성년자는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하는데요. 18세 이상일 경우 후불 체크카드의 발급은 가능하지만 청소년 할인이 제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이폰의 경우 어플을 처음 실행할 때 건강 접근을 허용해야 이동거리를 확인해 마일리지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아이패드에서는 어플 기능이 정상적으로 동작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카드사별 광역 알뜰교통카드 혜택 비교

카드 사용액에 따라서, 추가 혜택을 제공하여 자신들의 회사에서 카드 발급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한 광역 알뜰 교통카드

모든 회사가 동일하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혜택을 따로 구분 지어 제공하고 있는데요. 연회비는 마스터 기준 1.5만 원, upi 기준 1.2만 원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연회비를 납부하고 있고 또한 카드사가 판매자로부터 수수료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이 사용하라는 의미에서 더 큰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신용카드의 경우 최저 30만 원 이용 시에 1만원의 할인을 제공하고 있고(광역알뜰교통카드 기본 할인 혜택) 여기에 카드 이용시에 부가 서비스 혜택 등이 다양하게 붙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사용할수록 카드사에는 이익이 되기 때문에 이 이익을 다시 고객에게 약간은 돌려줄 수 있도록 상품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우리 광역 알뜰 교통카드

우리 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기준으로 신한보다 더 많이 사용해야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2만 원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70만 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연회비는 마스터 기준 1.5만 원, bc기준 1.3만 원입니다.

다만, 우리 카드의 경우 체크카드를 사용할 경우, 신한카드보다 혜택이 훨씬 더 좋습니다. 20만 원만 사용해도 기본 8천 원 캐시백을 해주고 있어서, 카드 사용 금액이 많지 않은 분들께 유리합니다.

 

하나 광역 알뜰 교통카드

하나카드는 신용카드 기준으로 전월 실적 기준 50만 원을 채울 경우, 무조건 할인한도 15000원을 기준으로 20%의 할인율을 제공합니다. 어쨌든 한 달에 1만 5천 원을 제공하기 때문에, 추가 혜택은 없는 편인데요.

연회비는 마스터의 경우 1만 7천 원, up의 경우 1만 7천 원입니다. 카드 이용실적 포함 범위가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다른 카드 대비 할인율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체크카드의 경우 이용금액의 15%를 캐시백 한다고 하는데요. 월 최대 5천 원에 할인이기 때문에 역시 큰 혜택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