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모음

에어컨 정속형 인버터 구분 방법 (전기세 절약 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7. 28.

정말 연이어 폭염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고 있어 전기료 걱정이 되시죠? 에어컨은 인버터와 정속형 두가지 타입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오늘은 집에서 사용하고 계시는 에어컨이 어떤 방식인지, 또 어떻게 전기료를 저감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전기요금 조회 실시간 확인 (에어컨, 누진세)

 

전기요금 조회 실시간 확인 (에어컨, 누진세)

비가 올때는 제습기, 더울 때는 에어컨 뗄레야 뗄 수 없는 전기요금 계산이 될 것 같습니다. 집에서 전기요금을 폭탄 맞을까봐 두려워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전자제품을 마음놓고 못 켜는 분들

wing-health.tistory.com

에어컨 인버터와 정속형 차이

인버터타입은 본체의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사용 시 전기세가 적은 편입니다. 설정 온도에 도달하면 전력 소모가 줄어들며, 실외기가 강, 중, 약 조절이 가능한데요.

인버터 에어컨은 설정 온도까지 도달하면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지 않고 최소한의 전기만을 사용해 설정 온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전기세가 적게 나옵니다.

정속형 타입은 본체의 가격이 저렴한 편이지만 사용 시 전기세가 많은 편입니다.

정속형 에어컨은 설정 온도까지 도달했을 때 실외기 작동이 중지되고, 설정 온도보다 온도가 높아지면 다시 실외기가 작동되어 실내 온도를 조절하는데요.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서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력이 많아지게 되고,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결과로 이어진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집 에어컨 확인방법

먼저, 제품에 사용하는 냉매 가스의 종류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정속형은 R-22 냉매를 사용하고 인버터는 R-410A 냉매를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는데, 제조사에 따라 정속형 제품이지만 R-410A 냉매를 사용하거나 인버터인데 R-22 냉매를 사용하는 예외적인 제품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은 냉매로 구분할 수는 있지만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두 번째, 생산년도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에 인버터 제품이 도입된 시기는 2011년 이후로, 최근 5년 이내에 생산된 제품들은 대부분 인버터 방식이고 2011년 이전에 구입한 제품들은 정속형입니다.

세 번째, 모델명으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각 제품에는 제조사 고유의 방식으로 정보를 식별할 수 있는 모델명이 부여됩니다. 종류와 동작 방식, 용량, 등급, 연식, 디자인 등 모델명으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전기용품 안전 관리법에 의한 표시로 구분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쉽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제품에 부착된 스티커에는 제품의 명칭과 기능, 모델명 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확인해 볼 사항은 '정격능력' 에 대한 정보입니다.

좌측: 정속형, 우측: 인버터

정격능력 또는 냉방능력이 정격/중간/최소 또는 정격/최소로 구분이 세분화 되어 있으면 인버터 제품이고, 구분이 없으면 정속형 제품입니다.

 

인버터는 출력의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세분화 되어 표기되지만, 정속형은 초기에 정해진 출력으로만 작동하므로 세분화 되지 않습니다.

에어컨 전기 요금 절약하는 방법은?

첫 번째

인버터의 경우, 계속 켜놓는걸 추천드립니다. 껐다 켰다 하는 것보다 알아서 실외기 강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계속 켜놓는 게 오히려 전기 요금이 적게 듭니다.

 

정속형이라면, 이상적인 건 1시간 가동 후 3~4시간 쉬는 건데요. 요즘 같은 날씨에는 너무 덥기때문에 차라리 처음에 온도를 확 낮추시고, 희망온도를 올려주세요.

 

두 번째

선풍기를 반드시 같이 틀어줍니다. 선풍기만 같이 틀어도, 희망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이 절반이 줄어듭니다. 저희집은 에어컨 1대에 선풍기 2대를 동시에 돌리고 있습니다.

 

세 번째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세요. 필터가 더러우면 냉방 효율이 떨어지므로 필터만 깨끗해도, 냉방 효율이 높아진답니다. 단, 에어컨 필터를 청소할 때는 공기가 들어오는 반대 방향으로 청소해 주세요.

 

네 번째

실외기를 꼭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먼저, 실외기가 양 사방이 막혀 공기배출이 잘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냉방 효율이 떨어지겠죠? 또한 실외기 위에 물건을 얹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다섯 번째

그외 팁

에어컨 제습과 냉방은 원리가 같습니다. 따라서, 제습을 한다고 절약되는 건 아니랍니다. 에어컨 가동 전에 꼭 환기해 주시고 실내의 더운 공기를 한 번 빼주시면 더 효율이 좋습니다.​

 

[생활정보모음] -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7가지 정리

 

에어컨 전기료 절약방법 7가지 정리

6월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6월부터는 본격적으로 여름 날씨가 시작되는 만큼 강한 햇살이 쏟아지는 낮에는 벌써부터 에어컨을 이용하시는 가정이 많으실 텐데요. 따라서 오늘은 전기세와

wing-health.tistory.com

[생활정보모음] - 제습기 용량과 평수 및 단점 알아보기

 

제습기 용량과 평수 및 단점 알아보기

다가올 장마철 습한날씨에 꼭 필요한 제습기는 가정마다 꼭 필요한 가전제품인데요. 습한날씨속 뽀송뽀송하게 지내게 해줄 제습기 용량과 평수 고르는법 및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습

wing-healt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