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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모음

ADHD 증후군 자가진단 및 치료방법

by 오늘의 정보창고 2021. 6. 6.

평소 주의가 산만하고 집중을 못하는 아이, 혹시 ADHD가 아닐까 의심해보는데요. 만약 그런 증상이 심하다면 반드시 ADHD 진단을 받아보고 재빠른 치료가 되어야 합니다.

그냥 쉽게 생각해 방치했다가는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ADHD 증후군 증상 및 자가진단, 치료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란 주의산만, 과잉행동,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보이는 정신질환이며 대개 초기 아동기에 발병하여 만성적인 경과를 밟는 특징을 지닙니다.

 

아동은 흔히 활발하고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모터 달린 듯이 계속 움직이고 수없이 넘어지고 다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게 이런 아동의 특징들을 "씩씩하다", "철이 없다", "극성맞다", "어릴 때 다 그렇지" 하는 식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합니다. 

그러고 나서 초등학교에서 단체 생활을 시작한 후에야 이런 특징들이 문제가 됨을 발견하고 주목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ADHD 증후군 증상

충동적인 행동

ADHD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행동이 다소 충동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렇게 행동이 충동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자신의 행동이 옳은지, 그른지에 대한 판단을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규율 등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오로지 충동에 따라 자신의 행동이 결정되게 됩니다. 아이가 적절하지 않은 말과 행동을 계속해서 보인다면 ADHD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교우관계가 어려운 경우

아이가 친구들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어렵고 힘든 일이 잦다면 혹시 ADHD가 아닌지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성향이 강해지다 보니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에서 갈등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가 많아져 인간관계를 맺는 게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도도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더욱 어렵게 됩니다. 친구관계도 문제가 없는지 평소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살펴보고, 대화를 해야 합니다.

 

집중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

ADHD의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집중력 저하입니다. 수업시간이나 놀이에서 오랜시간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그렇다 보니 성취도도 낮아지게 되죠. 수업이나 놀이 중에 한곳에 집중하지 못하고 창밖을 본다거나, 여러 가지 물건들에게 계속 자극적인 행동을 하는 등 집중력이 떨어지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과잉 행동을 하는 경우

학업, 놀이 등에 집중 할때는 일반적으로 한 자리에서 머무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ADHD 증후군이 있는 경우 그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하고 팔이나 다리 등을 계속 움직이게 됩니다.

자신의 신체를 조절하지 못해 움직이기도 하며, 이상한 소리를 내면서 산만한 움직임을 보인다면 ADHD 증후군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료방법

1. 약물치료

약물치료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의 약 70~80%에서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미국 5개 지역에서 시행된 각 치료 방법의 비교연구에서도 약물치료의 효과는 탁월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2. 부모 및 가족상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으로 인해 가정 내에서 부모가 겪는 어려움이 보다 심각한 문제로 인색되면서 부모행동수정 훈련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습니다.

 

부모가 목표행동에 대해서 관심을 두고,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 정라고, 이에 맞춰 비판과 칭찬을 균형 있게 적절히 하며 일관성 있는 태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와 같이 부모나 가족이 아동을 지지할 수 있도록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교육적 방법

학교에서 교사들이 사용할 수 있는 행동 치료적 접근으로는 토큰 경제법, 수업 규칙, 긍정적 행동에 대해 관심주기, 타임-아웃, 반응 대가 법 적용 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법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과 관련한 내용을 규정하여 모든 학교에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교육시킬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4. 인지-행동요법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약물치료를 수용하지 않을 경우에는 인지-행동요법을 시행합니다. 단독보다는 약물치료와 동반해서 치료했을 때 효과가 월등합니다.

 

5. 사회기술훈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들은 사회적인 부분에서 많은 결함을 보이고 있어 친사회적인 행동의 증가, 부정적인 또래 관게의 감소 등을 목적으로 사회기술훈련을 시행합니다.

 

6. 정신치료

정신 및 행동장애를 동반하는 경우 우울증,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환아에게 정신치료가 필요합니다.

 

어린이 ADHD 자가진단

1. 끝까지 대화를 듣지못하고 화제를 전환한다

 

2. 물건을 쉽게 잃어버린다.

 

3. 순차대로 하는 행동을 힘들어한다.

 

4. 조용하게 놀이를 하는것을 참지 못한다.

 

5. 손발을 잠시도 가만두질 않는다

 

6. 쉴 틈 없이 움직이며 돌아다닌다.

 

7. 수업시간이든 집중해야 할 때 떠들고 주의를 끈다

 

8. 집중하지 못한다

 

9. 화를 많이 낸다.

 

10. 수업을 끝까지 듣지 못한다

 

5개 이상 해당 시에는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성인 ADHD 자가진단

1. 나는 정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2. 내게 어떤 일이 주어지면, 나는 일을 당장 하기보다 미룬다.

 

3. 나는 많은 일을 하지만, 대부분 완수하지 못한다.

 

4. 나는 결정이나 행동을 충동적으로 하는 경향이 있다. (소비, 누군가와 성관계를 맺기, 새로운 활동을 시작하기, 계획을 변경하기 등) 

 

5. 나는 쉽게 지루해진다.

 

6. 내가 얼마나 많이 혹은 열심히 노력하던지 간에, 나는 나의 목표에 도달할 수 없는 것 같다.

 

7. 사람들이 말할 때, 나는 종종 주의가 흐트러진다. 나는 그들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끊어버린다.

 

8. 나는 무언가에 너무 몰두해서, 이를 멈추거나 다른 작업으로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9. 나는 내게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과도한 쇼핑, 과음, 과로, 과식)을 하는 경향이 있다. 

 

10. 나는 쉽게 좌절하고, 무언가 너무 늦게 진행될 때 인내심을 잃는다.

 

11. 나의 자존감은 내가 알고 있는 다른 사람들만큼 높지 않다. 

 

12. 나는 액션 영화, 비디오 게임, 구매, 활기찬 친구들과 어울리기, 과속운전, 익스트림 스포츠 참여와 같이 많은 자극이 필요하다.

 

13. 나는 생각 없이 말하거나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종종 곤란에 처한다.

 

14. 나는 다른 사람의 규정이나 절차에 따르기보다, 내 방식으로 일한다. 

 

15. 나는 불안한 에너지를 없애기 위해 종종 연필을 두드리거나, 다리를 떠는 것과 같은 행동을 한다.

 

16. 내가 함께하고 싶은 사람들, 프로젝트 등에서 떨어지게 되면 나는 갑자기 기분이 다운된다.

 

17. 나는 다른 사람들이 나를 바라보는 것과는 다르게 나를 바라본다. 누군가 나에게 어떤 이유로 화를 낼 때, 나는 종종 깜짝 놀란다.

 

18. 나에게 일어나지 않을 법한 위험한 이들에 대해 걱정을 많이 하지만, 나는 부주의하고 사고를 많이 내는 경향이 있다. 

 

19. 많은 공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내가 위험을 무릅쓰는 사람이라고 설명한다.

 

20. 나는 부주의한 실수를 많이 한다.

 

21. 나는 ADHD나 다른 신경학적 문제, 중독을 가지고 있는 사람과 혈연관계를 맺고 있다. 

15개 이상의 항목에서 예라고 대답했다면, ADHD 또는 ADD를 가지고 있다는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15개 미만을 예라고 답한다고 하더라도, ADHD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테스트는 일반적인 가이드일 뿐이며, 정식 진단이 될 수 없습니다. 의사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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