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쯤 턱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신 적 있으시죠? 저는 매일 면도를 해서 그런지 턱에 각화 현상이 일어나 간혹 여드름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더군다나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써서 피부와 맞닿는 곳에 여드름을 유발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턱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아래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해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여드름과 모낭염 차이점
혹시 여드름과 모낭염을 구분할줄 아시나요? 모낭염은 여드름과 비슷하지만 짰을 때 면포가 나오지 않으며 섣불리 짰다가 주변에 퍼질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즉 모낭염은 모낭이 세균에 감연 된 염증성 질환입니다. 특히 남성분들에게 면도 후 많이 나타나며 면도날 때문에 상처 난 부위에 세균이 침입해 모낭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최대한 턱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면도를 하는 게 중요하겠죠?
2. 턱 여드름 원인
먼저 턱 여드름이 나는 원인에 대해 알아야지 예방도 할 수 있겠죠?
2-1. 호르몬 불균형
여성의 경우 한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게 되는데 배란기에는 남성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며 이때 피지 또한 과잉 분비되어 여드름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2-2.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인거 다들 아시죠? 성인에게 주로 발생하는 턱 여드름은 스트레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는 피지 분비량을 증가시키며 늘어난 피지량은 턱 여드름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2-3. 생활습관
요즘과 같이 마스크를 매일 착용해야 하는 시기에 턱 여드름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데요. 피부와 마스크가 접촉이 되며 턱 피부는 자극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손으로 턱을 만지거나 턱을 괴는 습관 등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3. 턱 여드름 예방법
원인을 아셨다면 그에 맞는 예방법이 중요합니다.
3-1. 월경 주기 파악 (여성)
먼저 여성의 경우는 생리 주기를 파악하셔서 배란기 이전에 미리 충분한 세안과 여드름 케어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에스트로겐이 풍부하게 함유된 콩이나 두부 등의 식품을 생리 주기에 맞춰 섭취하신다면 여드름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2. 면도 관리 (남성)
남성에게 발생하는 턱 여드름은 대부분 세균에 감염된 모낭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복적인 면도로 인해 피부가 자극을 받고 상처가 나며 이때 세균이나 박테리아 감염을 일으켜 여드름이 나기 쉬운데요. 면도 후 충분한 보습과 면도날을 주기적으로 교체 및 깨끗하게 세척하여 관리하시면 여드름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3-3. 세안하기
평소 비누나 세안제로 턱을 꼼꼼하게 세안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주 1~2회 필링젤이나 스크럽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4. 여드름 전용 제품 사용
실리실산이 함유된 스킨케어는 여드름 발생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실리실산은 여드름이 발생하는 박테리아를 줄여 대부분의 여드름 전용 제품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꼭 제품 선택 시 실리실산이 함유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5. 충분한 수면
저같은 경우 충분하게 잠을 자지 못하면 얼굴에 뾰루지가 생기곤 하는데요. 이는 신체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세균에 쉽게 감염되어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최소 6시간에서 8시간 정도의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은 턱 여드름의 원인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을 참고하셔서 턱 여드름이 빨리 호전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