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살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어떤것이든 좋은버릇을 어릴때부터 계속해서 유지한다면 좋겠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본인스스로가 느끼고 고쳐나가야 합니다.
제테크를 할때도 이와 마찬가지로 제대로된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이 필요합니다. 월급을 받자마자 우선 소비할 생각을 하는것이 아니라 최대한 절약을 하고 모을수가 있는것을 미리 넣어두고 나머지로 알뜰살뜰 생활을 해야 합니다. 이번 글은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신 1억 모으기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대한민국 평균 살펴보기
지금부터는 1억이라는 금액을 만들기 위한 평균적인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대한민국의 1억 모으기를 하실 수 있는 분들은 경제활동을 하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이 때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핵심노동 인구는 30세~59세 사이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지금 이 글을 보고 계시는 여러분이 대부분 해당하지 않을까요? 바로 이 시기에 열심히 벌고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60세 이후의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1억을 모으는 일도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저축을 하시나요? 경제활동을 시작하는 인구의 대부분이 저축을 제대로 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 저축한 금액에 대해서는 고스란히 모을 수가 있을까요?
중간에 아무런 문제 없이 처음 시작부터 꾸준하게 모아도 1억이라는 금액은 단순히 모으기만 한다면 10년이라는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1억이라는 금액을 위한 시간을 꼭! 줄이실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합니다.
얼마나 걸릴까?
먼저 평범한 직장인이 1억을 모으는데 걸리는 '현실적인' 기간을 알아보겠습니다.
2017년 기준 대한민국 평균 연봉은 약 3500만 원입니다. 그리고 정부에서 발표한 1인 가구 최저 생계비는 약 100만 원(한 달 기준)입니다.
자 그러면 연봉이 3500만 원이고 한 달에 100만 원씩 최소한의 지출을 하는 사람이 있다고 할 때, 이 사람이 1억을 모으는데 걸리는 기간은 계산해보면 약 5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비록 재테크 같은 추가 수입을 고려하지 않았지만, 이제 1억을 모으는데 걸리는 시간이 대강 감이 오시죠?
1억 모으기 방법
일반적금
가장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목표금액을 설정하고 기간을 설정한 후 개월수로 나누어서 그 금액만큼 적금에 가입하는 거죠. 월급을 받으면 적금 먼저 넣고, 남은 금액을 쓰는 방법입니다. 요즘과같이 낮은 금리시대에서는 결코 예적금만으로 목돈 만들기 어렵다는거 꼭 참고하세요.
CMA통장
입출금형식의 통장이며, 주로 금여통장을 CMA통장으로 많이 만들죠. 요즘은 파킹, 세이프 같은 통장도 많이 활용됩니다.
ETF/ELS상품
금융지수에 따라 달라지는 상품들인데요. 달러, 리츠, 금 등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원금손실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적립식 펀드넣기
적금을 넣듯이 적립식으로 펀드를 사는것인데 이렇게하면 분산효과가 높고 장기투자 할수록 수익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포트폴리오 일부를 적립식펀드로 넣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