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경제활동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그나마 대출 받기가 수월하지만 취업준비생이나 이직 준비생들처럼 경제활동을 하고 있지 않은 '무직자'의 경우 대출받기가 참 어려운데요.
대출 규제가 심해지고 있지만, 무직자인 경우에도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단, 미리 말씀드리지만, 무리한 대출은 시작부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은행권 『비상금 대출』 활용하기
큰 금액이 아닌 소액이 필요한 경우라면 은행에서 취급하는 ‘비상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카카오 뱅크, 케이 뱅크 등 다양한 은행들이 비상금 대출 상품을 취급하고 있는데요.
은행권 비상금대출 한도
은행의 비상금대출 한도는 평균 300만~500만 원입니다.
은행권 비상금 대출 장점
은행의 비상금대출 이용 시 장점은 현금서비스 및 카드론 대비 신용평점 하락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큽니다.
또한 제1금융권에 속하는 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상품인 만큼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보다 금리 측면에서 더 나은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입니다.
2. 집을 담보로 한 신용대출 『자산론』
두 번째 방법은 '자산론'입니다.
무직자지만 집이 있는 무직자라면 자산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자산론은 본인 명의의 주거용 주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주거용 주택에는 아파트뿐만 아니라 빌라, 주거용 오피스텔, 다가구 등 여러 주택 종류가 모두 해당됩니다.
자산론 대출 한도
대출을 받을 때 직장을 제외하고 가장 유리한 조건으로 고려되는 게 바로 집입니다.
때문에 앞서 언급한 비상금 대출에 비해 7000만 원 이상의 큰 금액을 빌릴 수 있습니다.
자산론 대출 장점
무직자라고 하더라도 높은 한도 대비 낮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고 상환기간 역시 5~6년 이상으로 길다는 것 역시 장점입니다.
은행에 담보대출이 있더라도 소유자가 본인 명의의 집이라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산론은 신용등급 하락이나 은행권 대출에 비해 금리가 높을 수 있는 점은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3. 보험이 있다면 『보험 약관대출』
마지막은 '보험 약관대출'인데요, 꾸준히 납부 중인 보험이 있는 사람은 보험약관대출을 통해서 돈을 빌릴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대출은 보험계약의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다시 말해 해지환급금이라는 담보를 대가로 돈을 빌릴 수 있는 일종의 담보대출이라고 이해하면 쉽습니다.
보험 약관대출 한도
보험 약관대출은 담보대출이기 때문에 보험 해지환급금 범위 내에서 대출이 실행됩니다.
따라서 해약 시 해지환급금이 없는 순수 보장형 상품은 보험약관대출을 받을 수 없고,
대출 가능 금액이 부족해 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셔아합니다.
보험 약관대출 장점
보험 약관대출은 보험계약을 유지하면서도 급한 재정 고비를 넘길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보험 계약 외에 추가적인 보증 과정이 없고, 신용평점에 따라 결정되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에도 비교적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직자 대출 방법 3가지를 살펴봤는데요,
대출은 정말 꼭 필요할 때 최소한으로 이용하시기 바라며
가급적 비상금 대출이나 보험 약관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생활정보모음] - 미환급금 찾아주기 통합서비스 이용방법
[생활정보모음] - 계좌통합관리 서비스 조회 방법 및 숨은 내돈 찾기
댓글